'3차 대유행 대비' 2단계 선제적 격상?..당국 판단은

조동찬 기자 입력 2020. 11. 18. 20:18 수정 2020. 11. 18. 21: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환자가 언제 얼마나 나왔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하루에 최고 900명을 넘었었던 올해 초 그러니까 2, 3월을 1차 유행, 그리고 한때 확진자가 하루 400명을 넘었던 지난 8월과 9월을 2차 유행, 이렇게 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환자 숫자가 차츰 줄다가 지난달 말부터 다시 조금씩 늘어났고, 오늘(18일) 다시 300명을 넘어섰습니다. 환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던 이 3주 전부터 이미 3차 유행이 시작됐고, 그러니까 지금이라도 선제적으로 방역 단계를 더 올리자는 주장도 일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현재 기준을 유지하겠다고 했는데 그 배경을,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방역당국이 당장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선제, 격상하지 않는 것은 경제적 여파를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도태/보건복지부 2차관 : 일상과 생업에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는 2단계로 격상하지 않고 상황을 발전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 이면에는 지난 10개월 동안 우리나라 방역 단계별 감염 억제 효과가 어느 정도 분석됐기 때문이라고 방역당국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2차 유행이 시작됐던 지난 8월 16일, 발원지였던 수도권에 당시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했는데 예상대로 열흘쯤 지나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방역당국은 이후 PC방과 대형학원을 금지하고 밤 9시 이후 모든 음식점을 닫게 하는 2.5단계를 적용했지만, 예상했던 기간에 환자 증가 속도는 더 이상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한 위원은 강력한 방역 단계를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경제적 피해가 컸지만 효과는 미미했고, 마스크 쓰기와 손 씻기 등 국민의 자발적 협조에 따른 효과가 더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방역당국 관계자는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환자 수가 늘면 강력한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수는 위·중증 환자 수인데 지금은 한계치의 60% 수준이지만 65세 이상 노인층으로 확산할 경우 장담할 수 없습니다.

결국 전 국민 마스크 쓰기와 노인 요양시설의 철통 방어 성과에 따라 선제적 방역 격상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 상당수 고3 교실 이미 '원격'…학원도 대면 자제 권고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080496 ]
▶ "지금도 손님이 없는데…" 1.5단계 앞둔 식당가 한숨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080498 ]
 

조동찬 기자dongchar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