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0만 회원' 토스증권이 온다.. 업계 '메기'될까

안서진 기자 입력 2020. 11. 19. 05: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금융위원회로부터 투자중개업 최종 인가를 받으면서 증권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융위는 전날(18일) 정례회의를 열고 '토스준비법인'에 대해 투자중개업 인가를 결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비바리퍼블리카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금융위원회로부터 투자중개업 최종 인가를 받으면서 증권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융위는 전날(18일) 정례회의를 열고 '토스준비법인'에 대해 투자중개업 인가를 결정했다. 투자중개업은 일반·전문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증권중개를 할 수 있단 의미다.

금융위는 "최대주주는 인가일로부터 3년간 최대주주의 지위와 인가일의 지분을 유지해야 한다"며 "인가를 받은 날부터 6개월 이내에 영업을 개시하라"고 밝혔다.

이번 인가로 토스준비법인은 12년만에 새로운 증권사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지난 2008년 IBK투자증권·KTB투자증권 이후 처음이다.

토스준비법인은 이달 중 '토스증권'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내년 초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비바리퍼블리카의 지분율 100% 계열사로 자본금은 340억원, 직원수 80명이다.

토스증권은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2030 밀레니얼 세대를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토스 고객 중 20~30대는 1000만명에 달한다.

박재민 토스증권 대표는 "투자 입문자의 시각에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의 모든 기능을 설계하고 메뉴의 구성이나 명칭, 투자 정보의 탐색 등 주요 서비스를 완전히 새롭게 구성했다"며 "기존 증권사의 MTS가 복잡하게 느껴졌거나 주식에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던 투자자에게 토스증권이 대안이 될 것" 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3월 예비인가를 받은 토스증권은 그동안 증권사로서 안정적 운영을 위해 IT 시스템과 인력을 충원 및 내부 통제 시스템 구축 등에 주력해왔다.

증권업계는 토스증권의 출범을 유심히 지켜보는 모습이다. 지난 2008년 이후 신규 증권사 출범은 12년 만인데다 모바일 금융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토스증권의 차별화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토스증권의 출범으로 가뜩이나 치열해지고 있던 증권사 경쟁이 내년초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다만 이미 포화 상태에 달하는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란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중3 클릭금지"… 女아나운서, 망사 가터벨트를?
"前 야구선수 폭행에 지적장애된 남편"… 누구지?
최진실 아들 최환희, 가수 데뷔… 아빠 '빼박'?
서현진 해킹 피해… "비싼 밥 먹고 뭐하는 짓?"
"남규리 이렇게 예뻤어?"… 극강의 청순가련美
'프듀 조작' 피해자 이가은, 심경 고백
손흥민 위해 전세기 띄운 토트넘… 활주로 인증샷
"손예진은 예쁘다"… 열일하는 ‘20대 미모’
"함부로 들먹이지마"… 박규리, 분노한 이유
정진운, ♥경리 언급하며 눈물 흘린 까닭

안서진 기자 seojin072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