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김현미 불거지는 교체론

2020. 11. 20. 11: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독대, 개각과 관련한 의견을 주고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추미애 법무부장관·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거취가 관심이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두 장관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와 두 장관 교체 가능성도 점쳐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대표, 文 대통령과 독대
秋·金 '부정적 여론' 전달한 듯
'부동산 요동' 김현미 교체 시사
추미애, 검찰개혁후 논의 가능성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독대, 개각과 관련한 의견을 주고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추미애 법무부장관·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거취가 관심이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두 장관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와 두 장관 교체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에 ‘문재인 정부 3기’ 개각의 폭이 예상보다 커질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추미애 장관의 경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과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갈등이 어느 정도 매듭지어져야 교체될 것이라는 게 여권의 지배적인 관측이다. 김현미 장관에 대해선 엇갈린다. 여론의 반감 확산에도 ‘문 대통령의 신임’을 들어 당장 교체는 없을 것이라고 여기는 의견도 있지만, ‘후임자 인선이 문제’라며 이른 개각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20일 더불어민주당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대표가 대통령과 만나 개각을 얘기한 건 맞다”면서도 “하지만 이 대표가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간의 갈등으로 비춰지는데, 본질은 검찰개혁’이라고 말한 건, 검찰개혁 끝날 때까지 추 장관은 안 바꾼다는 뜻”이라고 단언했다.

김 장관에 대해선 “김 장관이 누구로 바뀔진 모른다”며 사실상 김 장관 교체 가능성을 시사했다. 추 장관은 검찰 개혁 수순이 마무리 된 이후, 김 장관은 연말쯤 교체되는 것으로 해석 가능한 대목이다.

다른 여권 관계자는 김 장관에 대해 “국민이라면 다 대체로 집 값이 안 잡히고 부동산 문제가 요동치는 걸 체감하고 있다”면서 당내 부정적인 여론을 전했다. 추 장관에 대해선 “교체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추·윤’ 갈등 국면에서) 추 장관만 교체하기엔 부담”이라며 “본질적으로 검찰이 개혁에 저항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7일 관훈토론회에서 개각 관련 질문에 “오래되지 않은 시기, 최근에 대통령을 뵙고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눈 적이 있다. 여러분이 상상하는 문제도 포함됐다”고 답변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전날(19일) 당 청년TF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문 대통령과) 독대한 것은 맞다”면서도 “누구누구 하는 것은 오보라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역시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 대표가 개각을 앞두고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민심과 현안을 논의하며 추 장관-윤 총장 갈등과, 부동산 대책으로 악화된 여론 등에 대한 우려가 전달됐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연말연초 정부부처 장관들을 순차적으로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1차 교체 대상자로는 원년 멤버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재임 2년 2개월째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교체설이 나온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경우 내년 4월인 서울시장 보궐선거 일정을 고려할 때 1차 개각 때 사퇴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지만 박 장관이 거취 문제에 대해 결심을 굳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문규·홍승희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