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지치지 않고 따박따박 사실과 법리에 따라 다투겠다"

유동주 기자 입력 2020. 11. 20. 14: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20일 "앞으로도 지치지 않고 하나하나 따박따박 사실과 법리에 따라 다투겠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오후 2시부터 열리는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무마 혐의 관련 형사재판에 피고인으로 출석하던 중 취재진에게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유재수 감찰무마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0.11.3/뉴스1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20일 "앞으로도 지치지 않고 하나하나 따박따박 사실과 법리에 따라 다투겠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오후 2시부터 열리는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무마 혐의 관련 형사재판에 피고인으로 출석하던 중 취재진에게 이같이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오늘로 저에게 검찰이 덧씌우는 여러 혐의 중 유재수 사건은 마무리가 되지만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길이 멀다 터널의 중간정도까지 온 거 같다"는 표현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신에 대한 수사와 재판과정을 묘사했다.

그는 이날 법원 출석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강조한 '국민의 검찰론'의 숨은 의미와 위험성"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려 검찰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 글에서 조 전 장관은 "검찰이 형식적으로는 대통령 산하 행정부의 일부지만 검찰은 대통령이나 법무부 장관의 통제를 받아서는 안 된다 또는 받을 필요가 없다는 함의(含意)가 숨어 있다"고 했다. 윤석열 총장이 신임 차장검사를 대상으로 한 지난 9일 강연에서 말했던 '공정한 검찰과 국민의 검찰'에 대해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은 윤 총장이 말한 '국민의 검찰'에 대해 "검찰은 국민으로부터 '직접' 권한을 수권(授權)하였기에 국민에게만 '직접'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검찰권은 애초에 국민으로부터 직접 부여된 적이 없다"며 "그는 법무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검찰권은 행정부의 수장인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의 인사권 및 감찰권, 국회의 입법권과 감시권의 범위 안에 있다"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민주적 정당성'을 갖는 헌법기관에 의한 검찰 통제는 필수적"이라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검찰공화국'이 아니라 '공화국의 검찰'"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유인석, 문 연 채 성관계하며 소리까지"…승리와 성매매 알선 혐의"재벌 배우자 만나려는데 기 꺾는다"…친모 때려 죽인 세 자매"난 너무 섹시해"…52세 모델, 아슬아슬한 마스크 비키니 '화제'조혜련 "32시간마다 사랑 표현?"…조지환 "욕 많이 먹었다"이지혜 "아버지 불륜녀, 호피 무늬 옷 입어…'호피' 트라우마"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