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에 직격탄 맞은 크루즈산업..새 패러다임 출현"

신민재 2020. 11. 20. 15: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외 해양관광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직격탄을 맞은 세계 크루즈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치우링(邱羚) 상하이(上海)국제크루즈 경제연구센터 이사장은 "크루즈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를 크루즈산업의 종합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해양포럼서 국내외 전문가들, 업계 변화상 분석
'코로나19 이후 해양관광 생태계는?'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20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에서 토론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미래지향적 해양관광 생태계 구축전략'을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이날 토론에는강숙영 경기대 관광경영학과 교수, 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이사, 김태경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관광 과장이 참석했으며 치우 링 상해국제크루즈 경제연구센터 이사장, 제브 벤트 월드와이드크루즈터미널 상무이사, 레이몬드 림 겐팅 크루즈라인 수석부사장이 녹화 영상과 화상채팅으로 참여했다. 2020.11.20 tomatoyoon@yna.co.kr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국내외 해양관광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직격탄을 맞은 세계 크루즈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20일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 해양관광 세션에 좌장으로 참석한 강숙영 경기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크루즈산업은 올해 2월 이후 개점 휴업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평가했다.

아시아크루즈리더스네트워크(ACLN) 사무총장인 강 교수는 "코로나19 이전의 성장세를 회복하는 데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어 장기전에 대비한 지속적이고 치밀한 전략과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크루즈산업의 과제는 승객들에게 얼마만큼 안전하면서도 즐거운 여행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있다"며 "세계크루즈선사협회(CLIA)를 비롯해 크루즈선사, 각국 정부는 보건방역에 관한 표준과 인증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무정박 여행상품을 내놓는 등 크루즈산업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구축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치우링(邱羚) 상하이(上海)국제크루즈 경제연구센터 이사장은 "크루즈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를 크루즈산업의 종합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치우 이사장은 크루즈항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인프라 건설과 업그레이드, 운영·관리 수준, 안전 위험 예방, 중앙·지방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 등을 꼽았다.

그는 "각국 크루즈항 사이에 국제적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친환경·스마트항만 구축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과거 크루즈관광 수요의 주축이었던 60대 이상 고객들의 소비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여러 국가를 기항하는 장거리 크루즈보다 특정 국가를 여행하는 연안 크루즈가 먼저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장 중요한 과제는 크루즈에 대한 고객의 신뢰 회복"이라며 "고객이 믿을 수 있는 검증된 방역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선박과 터미널에도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mj@yna.co.kr

☞ 휘트니 휴스턴 의붓아들 사망…팝디바 가족 잇단 비극
☞ "이 가격 밑으론 팔지 말자" 아파트에 글 붙인 주민 벌금형
☞ '영도파' 조폭 모친 축하연에 현역의원들 화환이…어찌된 일?
☞ 식당서 '여성 엿보는 화장실 표지판'에 비난 폭주
☞ 진선미 "아파트 환상 버려야…임대로 주거 질 실현 확신"
☞ 교황 공식 인스타, 섹시모델 사진에 '좋아요'…바티칸 '발칵'
☞ 25년 전 다이애나비 '폭탄선언' 왜 BBC 택했나
☞ 뺑소니 사망사고 내고 "내가 봤어요" 뻔뻔하게 목격자 행세
☞ 의식 잃고 쓰러진 할아버지 한손으로 살린 시민영웅
☞ "맞고 강탈당해"…3년전 사우디 '귀족 감금' 호텔서 무슨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