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천원짜리 배달음식 먹으려고 1만5천원 냅니다"

이진욱 기자 2020. 11. 21. 0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이들이 늘어난 가운데, 최소 주문금액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별도로 지불하는 배달비에 음식점이 정하는 최소 주문금액까지 맞춰야 주문할 수 있어 1인 가구의 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배민 앱에 등록된 한 국수집은 최소주문금액을 5000원으로 해놓고 배달비도 5000원을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명 중 8명, 최소주문금액 맞추려 필요이상 주문..1인 가구 식비 부담 커져
서울 마포구 배민라이더스 중부지사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이들이 늘어난 가운데, 최소 주문금액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별도로 지불하는 배달비에 음식점이 정하는 최소 주문금액까지 맞춰야 주문할 수 있어 1인 가구의 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먹지도 못할 음식 추가 주문…"82.8%, 필요 이상 주문 경험"
배달의민족(배민), 요기요 등 주요 배달 앱에 등록된 대부분 음식점들은 최소 주문금액을 1만원 중반대로 책정했다. 많게는 2만원도 넘어간다. 한식·분식·치킨·도시락 가릴 것 없이 전부 그렇다. 이 때문에 1인 가구의 경우 주문할 때마다 먹지도 못할 음식들을 추가로 시킬 수 밖에 없다. 여기에 배달비까지 포함되면 한끼 식사에만 2만원 가까이 드는 게 현실이다.

최소주문 금액이 5000원~1만원인 곳도 있긴 하다. 그러나 배달비가 너무 비싸다. 배민 앱에 등록된 한 국수집은 최소주문금액을 5000원으로 해놓고 배달비도 5000원을 받았다. 배만한 배꼽이다. 최소 주문금액으로 교묘하게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 음식점들도 많다. 한 부대찌개 전문점은 최소주문 금액이 5000원이지만, 메뉴에 1만5000원짜리 음식만 있다.

최근 배달 앱 이용자 10명 중 8명은 최소 주문금액을 맞추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주문을 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한국소비자연맹이 수도권 성인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4∼7일 배달앱 플랫폼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82.8%는 최소 주문금액을 맞추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주문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배달비 내는데 최소주문금액 없애라" vs "최소주문금액 있어야 가게 운영 가능"
온라인상에서도 최소주문 금액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배달비를 지불하는데 왜 최소 주문금액까지 맞춰야 하나"라는 내용이 상당수다. 40대 직장인 A씨는 "최소 주문금액은 배달비가 없을때 생긴 개념"이라며 "예전엔 배달비가 없으니 미안해서라도 음식을 더 시켰지만 요즘은 배달비를 내지 않나"라고 말했다.

음식점들도 어쩔 수 없는 입장이다. 음식점주에게 최소 주문금액은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최소 주문금액이 없다면 배달비 지출을 메우기 힘들다고 토로한다. 이들 역시 소비자처럼 배달비를 지불하고 있다.

배달대행업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기본 3000~3500원 정도의 배달비가 책정된다. 여기에 거리·음식가격·날씨 등에 따라 몇천원 더 올라간다. 이 비용을 업주와 소비자가 배달대행업체에 나눠내는 것이다. 서울 동작구에서 파스타 음식점을 운영하는 A씨는 "배달대행비에 배달 앱 수수료까지 들어 수익 내기가 어렵다"며 "그나마 최소 주문금액이 있어 가게가 돌아간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걸그룹 출신 성인배우?" 성인영화와 야동의 법적 차이"유인석, 문 연 채 성관계하며 소리까지"…승리와 성매매 알선 혐의"난 너무 섹시해"…52세 모델, 아슬아슬한 마스크 비키니 '화제'교제 거부한 여중생 살해하고 시신까지 욕보인 고교생… 징역 선고이지혜 "아버지 불륜녀, 호피 무늬 옷 입어…'호피' 트라우마"
이진욱 기자 showgu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