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헤럴드경제

[안승범의 디펜스타임즈]공군의 또다른 주력 F-16PBU 개량전투기의 성능

입력 2020. 11. 21. 09:12

기사 도구 모음

2015년 공군의 F-16PBU 성능개량 전투기의 일선 재배치가 확인되면서 향상된 성능은 어디에서부터 나오는지 관심을 집중시킨 적이 있었다.

개량 이후 공군은 미국의 레드플래그 알래스카(Red Flag Alaska) 연합훈련에 KF-16D 전투기 2대와 F-16PBU 개량형 복좌 전투기 2대를 참가시켜 연계 전술을 운용, 검증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2015년 공군의 F-16PBU 성능개량 전투기의 일선 재배치가 확인되면서 향상된 성능은 어디에서부터 나오는지 관심을 집중시킨 적이 있었다. 공군의 전투기 개량사업은 흔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가 컸다.

성능향상은 역시 레이더에 있었으며 F-16 전투기에 탑재한 계열 레이더중 후기형인 AN/APG-68(V)7 레이더로 교체가 진행됐음을 알 수 있었다.

APG-68(V)7 레이더 완제품 36세트를 도입하여 구형의 APG-68(V)3 레이더를 교체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주요 부품만을 APG-68(V)7 레이더 부품으로 교체함으로써 업그레이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개수 키트를 도입한 것이다.

전문적으로 표현하면 파형생성기 모듈과 파워 서플라이 모듈이 교체되고, CFMRE(Common Field-level Memory Reprogramming Equipment)를 통해 시계밖 전투능력을 주는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에 지령 전송을 하기 위한 새로운 지령 송신 안테나가 추가된 것이다.

개량하기 전의 F-16PB 전투기의 미사일 지령송신장비는 AIM-9L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의 레이더 Cage 모드에서 지령 송신이 가능한 수준이었다.

암람(AMRAAM)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에 장거리 지령 전송을 할 수 있는 고출력의 지령송신안테나 등의 개수 키트를 F-16PBU 개량전투기에 통합해 기존의 KF-16 전투기 도입분보다 더욱 우수한 레이더로 일신돼 AIM-120 암람 중거리 공대공 운용 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운용능력 부여를 위해 레이더 뿐만 아니라 SMS(Stores Management Set)에도 암람의 무장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 신규 통합됐다.

F-16PBU전투기에서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의 발사 전 연동접속으로 탑재 위치 확인, 발사 순서 결정, 발사 명령 등이 가능하게 됐으며, 표적의 움직임에 따른 암람 중가리 공대공 미사일의 발사 후 지령 유도에 필요한 3차원 데이터 연산이 가능하게 됐다.

제이담(JDAM)유도폭탄의 경우에도 공군 소프트웨어 지원소에서 작성한 제이담 관리, 운용 소프트웨어의 통합으로 발사 기능을 확보하게 됐다.

기존 구형의 F-16PB 전투기를 개량하게 된 결정적인 동기는 동해에서 임무를 수행할 경우 반드시 암람미사일을 탑재하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AIM-120 미사일 운용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를 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이다.

개량 이후 공군은 미국의 레드플래그 알래스카(Red Flag Alaska) 연합훈련에 KF-16D 전투기 2대와 F-16PBU 개량형 복좌 전투기 2대를 참가시켜 연계 전술을 운용, 검증했다.

F-16PB전투기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존에는 KF-16의 보조 세력 정도로만 인식되던 것을 KF-16전투기가 갖지 못한 장점을 보유하여 연계 작전 수행이 가능하게 됐다.

F-16PBU전투기는 공중상황 정보공유 능력인 데이터링크 16 시스템이 통합됨에 따라, F-15K슬램이글 전투기와 정보공유를 통해 우군 세력의 항법 정보를 파악하고, 데이터링크 16시스템을 이용한 각종 항법 정보 보정 기법으로 제이담 유도폭탄을 투하할 항공기들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공대지 유도 무기 투하 정확도는 표적의 좌표 추출 정확도뿐만 아니라 무장 투하 항공기의 정확한 항법 정보 추출 여부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장점을 보유한 F-16과 KF-16 전투기가 서로의 장점을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연계 전술의 요체이다.

안승범 디펜스타임즈 대표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