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유초중고에 인공지능 교육 전면 도입

방은주 기자 입력 2020. 11. 21. 10:18 수정 2020. 11. 21. 10:2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대 추진 과제 공개..'감성적 창조인재 육성' 등 3대 정책 방향도 제시

(지디넷코리아=방은주 기자)유치원 교육에 인공지능(AI)이 도입되는 등 정부가 유초중고 미래 교육에 인공지능을 전면 도입한다.

유치원용 '인공지능과 놀이하기' 같은 학급자료 개발을 내년부터 시작하고, 역시 내년부터 초중고에 인공지능 관련 수업자료를 개발해 보급한다. 고등학교는 내년 2학기부터 진로 선택과목에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도입한다. 이어 2025년부터는 초중고에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기초원리 △인공지능 활용 △인공지능 윤리 같은 '인공지능 교육'을 시행한다. 

공교육 질 개선과 교육문제 해소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지능형 교육 3대 프로젝트'도 내년부터 시행한다. 국가 차원의 인공지능 인재양성 지표도 개발하고 교육 분야 데이터 활용을 위한 의사결정기구인 '교육빅데이터위원회'도 내년에 출범시킨다.

교육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제19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7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AI시대 교육정책 방향과 핵심 과제'를 발표했다.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3대 교육 정책 방향 설정

교육부는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3대 교육 정책 방향으로 △감성적 창조 인재 육성 △초개인화 학습환경 조성 △따뜻한 지능화 정책 구현을 수립, 제시했다.

첫째, 미래인재 양성 방향은 '감성적 창조 인재'로 설정했다. 정해진 틀 안에서는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을 찾아내니, 정답만을 쫓는 학습목표와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 내는 독창적 질문을 할 줄 아는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인간의 감성을 이해 및 공감하고 타인과 소통 및 협업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적 판단력이 필수라고 판단했다.

둘째, 학습환경은 '초개인화'로 변화할 것을 예고했다. 이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학생 각자의 특성과 상황,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고, 취약계층 지원, 교육격차 해소 등을 위한 기술 활용을 적극 권장하기로 했다.

셋째, 정책 형성과정은 '따뜻한 지능화'를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데이터에 기반을 둔 정책 환경을 마련하고, 다양한 데이터 간 연계를 통해 교육 사각지대를 발굴 및 지원,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교육 기본권 확대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미래교육을 위해 공교육이 맡아야 할 주요 역할은 인공지능 시대에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고, 인간 존엄성을 중시하는 윤리적 태도를 갖춘 사람을 길러내는 것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4대 추진 과제 수립

교육부는 3대 교육 정책 방향에 맞는 4대 추진 과제도 공개했다.

첫째, 유초중고에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한다. 유치원에서 놀이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놀이하기’ ‘친구들과 의견 모으기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 경험하기 등’ 학습자료 개발을 내년부터 시작한다. 초중고는 2025년부터 적용될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고, 교육 내용으로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기초원리 △인공지능 활용 △인공지능 윤리를 담는다.

또 내년부터 초중고에 인공지능 관련 수업자료(초등 2종, 중학 1종, 고등 1종)를 개발해 보급하고, 고등학교에는 내년 2학기부터 진로 선택과목에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도입한다. 아울러 정보 및 인공지능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는 영재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내년부터 영재학교(2개교)의 인공지능 교육활동 운영을 지원한다.

교원 역량도 강화한다. 정보 및 컴퓨터 교직과목과 기본 이수과목에 인공지능 관련 내용 반영을 검토하고, 교육대학원을 활용하여 2025년까지 약 5000명의 현직교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을 실시한다.

둘째, 인공지능 인재양성 지표를 개발한다. 그동안 정부 부처와 대학 등에서 다양히 추진해 온 인공지능 인재양성 정책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적인 정책을 제안할 수 있게 내년에 지표 개발에 나선다. 지표는 쌓여 있는 각 정책들의 전략을 비교 및 분석하고, 정책효과를 다차원적으로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인공지능 소양 함양을 위한 학부 정책은 물론 석,박사급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과 재직자 대상 재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등까지 망라해 검토할 계획이다. 교육계는 물론 산업계, 노동계 등 다양한 분야와 공동으로 협업해 추진하며, 관련 보고서도 발간해 정부 정책담당자와 대학 관계자 등이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할 예정이다.

셋째, 내년부터 공교육 질 개선과 교육문제 해소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지능형 교육 3대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래의 주요한 교육 이슈인 △학습자 중심 환경 △교육 취약계층 지원 △학생안전 및 학교 업무효율화를 우선 3대 분야로 선정, 필요한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민관 협업 프로젝트다. 학교와 시도교육청에서 현장 애로사항을 분석하고, 과기정통부와 산업부 중기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해 연구 개발(R&D)과 기술개발을 실시한다. 개발한 기술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에듀테크형 혁신학교 등 미래형 학교모델에 우선 적용한 뒤 점차 확산해 나간다.

넷째, 교육 분야 데이터 활용과 보안에 관련한 사회적 합의를 위한 의사결정기구로 '교육빅데이터위원회'를 내년에 출범한다. 위원회 위원장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하고, 학생과학부모, 시도교육청, 연구자 및 교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빅데이터전문가가 참여, 교육 분야 데이터 관리 및 유통과 관련한 각종 지침(가이드라인) 등 다양한 데이터 연계를 통한 정책 발굴에 주력한다.

교육부는 "자기주도적 태도를 기르고, 인간 존엄성을 중시하는 마음을 키우는 교육을 강조한다"면서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 방향 설정에 초점을 둔 이번 방안을 시작으로 사회 각계의 의견수렴과 인공지능 기술 발달을 고려, 구체적인 후속과제를 계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은주 기자(ejbang@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