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한빛 5호기 부실 공사 수사 의뢰 '파장'

장덕종 입력 2020. 11. 22. 1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전 규제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를 규명하기 위해 수사 의뢰할 방침이어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2일 원안위 등에 따르면 원안위는 원자로 헤드 관통관 84개 중 3개가 잘못 용접된 사실을 확인하고 나머지 관통관도 전수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촬영 안 된 부분 규명, 절차 위반·관리 소홀 등 위법 사항 확인
"원전 당국 셀프 조사 한계" 주민들이 직접 고발 검토
[그래픽] 한빛 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원자력안전위원회 한빛원전 지역사무소는 19일 오전 전남 영광 방사능 방재센터에서 '한빛원전안전협의회'를 열고 한빛 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 의혹 조사 현황을 발표했다. 원안위는 지난 4월부터 지난달 6일까지 진행된 한빛 5호기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헤드 관통관 2개를 규격에 맞지 않은 재질로 용접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원전 규제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 공사를 규명하기 위해 수사 의뢰할 방침이어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2일 원안위 등에 따르면 원안위는 원자로 헤드 관통관 84개 중 3개가 잘못 용접된 사실을 확인하고 나머지 관통관도 전수 조사를 벌이고 있다.

원안위는 절차 위반, 관리·감독 소홀 등 위법 사항을 확인해 검찰에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원안위는 당시 작업 현장이 촬영된 CCTV 영상이 불량해 사실 규명이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 기관에 맡겨 확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일부 영상이 잘못 촬영됐거나 촬영이 전혀 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은폐, 조작 시도가 있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당시 작업 현장이 촬영된 CCTV 영상을 확인하고 있지만, 상당수(25개)가 영상 상태가 불량해 확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원안위는 불량 영상을 복원해 재조사하는 한편 원자로 헤드를 분리하고 성분 검사를 해 부실 공사 여부를 가려낼 계획이다.

영광 주민들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안위 등 원전 당국의 '셀프 조사'를 믿지 못하겠다며 직접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원전 당국은 당초 전수 조사를 벌여 관통관 1개에서만 잘못이 있었다고 발표했지만, 추가로 2개가 나와 거짓 발표인 것이 드러났다.

한빛원자력안전협의회 장영진 위원장은 "문제의 당사자인 한수원 등이 셀프 검증해 진실을 은폐했다"며 "원안위와 별개로 주민들이 직접 나서 검찰 고발을 진행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조사에 한계 있으면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고 검찰로 넘겨 조사하는 방법을 검토 중이다"며 "작업을 촬영한 동영상이 있는 것처럼 오인하게 한 점 등 의혹도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cbebop@yna.co.kr

☞ '조덕제 성추행' 피해 여배우, 언론사 손배소 일부 승소
☞ 말라리아·뎅기열·코로나 이어 독사에 살아남은 불굴의 英남성
☞ 투표조작으로 뒤바뀐 인생…연습생 눈물은 누가 보상하나
☞ '후지산이 무너진다' 78세 송재익 캐스터의 마지막 중계
☞ 내 난자 몇개 남았지…'언젠가' 낳겠다, 난자 냉동 급증
☞ 남친 죽기 13일 전 결혼 약속 지키고 아이도 낳았어요
☞ '바나나 훔쳤다' 의심에 몰매 맞고 숨져…알고 보니
☞ 관광 명소 '아치 절벽' 밤사이 영원히 사라졌다…왜?
☞ '노마스크' 트럼프 장남도 확진…그 아비에 그 아들
☞ 사귀던 고교생 제자에 절도시킨 30대 기간제 교사 석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