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선 교수 "이스라엘·이탈리아 대주주 의결권 제한 안해"

이수민 기자 2020. 11. 22. 17: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준선(사진)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가 최대주주의 의결권을 3%로 제한하기로 한 '3%룰'에 대해 '주요 선진국의 입법례'가 없다는 주장을 다시금 명확히 했다.

최 명예교수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이스라엘 회사법과 이탈리아 증권거래법은 대주주의 의결권을 제한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최 명예교수와 경제개혁연대는 대주주 의결권을 제한한 입법례를 두고 맞붙은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개혁연대 주장은 "논리적 비약' 반박
[서울경제] 최준선(사진)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가 최대주주의 의결권을 3%로 제한하기로 한 ‘3%룰’에 대해 ‘주요 선진국의 입법례’가 없다는 주장을 다시금 명확히 했다. 3%룰을 포함한 상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여야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최 명예교수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이스라엘 회사법과 이탈리아 증권거래법은 대주주의 의결권을 제한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최 명예교수의 이번 입장문은 지난 18일 한 매체와 진행한 인터뷰가 발단이 됐다. 그는 인터뷰에서 “주식회사 대주주의 의결권이 0%로 제한되는 국가가 있다는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고 해당 인터뷰 기사에서 언급된 시민단체인 경제개혁연대는 반박문을 내고 “최 명예교수와 기사가 사실관계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최 명예교수와 경제개혁연대는 대주주 의결권을 제한한 입법례를 두고 맞붙은 상태다. 경제개혁연대는 ‘이스라엘 상장사 사외이사는 최초 선임될 때 소수주주의 과반 찬성에 대해 전체 주주의 과반 찬성이 필요하며 재선임되는 경우 소수주주의 과반 찬성이 있으면 대주주에 거부권이 없기 때문에 대주주 의결권이 0%로 제한된다’고 해석했다. 이에 최 명예교수는 이 같은 주장에 논리적 비약이 있다고 봤다. 그는 “이스라엘은 상장사 사외이사가 임기 종료 이후 1% 이상의 주주가 해당 사외이사를 재선임 후보로 추천했거나 사외이사 본인이 자신을 스스로 추천했을 경우에 한해 대주주 및 출석 주주의 과반수 찬성이 없어도 재선임될 수 있다”고 짚은 후 “해당 사외이사는 최초에 선임할 때 이미 대주주의 의지가 반영된 후보이며 최초 이사 선임 총회에서 대주주 의결권이 전혀 제한되지 않았다”며 대주주 의결권 제한과는 관계없다고 판단했다.

또한 경제개혁연대는 이탈리아는 소수주주가 제안한 이사회 구성 후보명부에 대주주가 투표하지 못하는 점 등을 들어 대주주 의결권 제한이 가해진다고 해석했지만 최 명예교수는 “오히려 이탈리아 증권거래법상 최대주주는 총회 투표 후에 결정돼 사전에 (후보명부에 대한) 대주주의 의결권을 제한한다는 개념 자체가 성립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최 명예교수는 이번 입장문에서 이스라엘은 상장사가 447곳에 불과하고 글로벌 100대 기업이 없다는 점, 이탈리아도 상장사가 455곳에 그치며 제조업이 상대적으로 빈약하다는 점을 들어 “한국의 경제성장 모델이 될 수 없는 이들 나라를 연구할 필요가 크지 않으며 미국이나 영국·일본 등 선진경제 대국과 경쟁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수민기자 noenemy@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