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24일부터 유·초·중 '1/3 등교'..호남권, '2/3 등교'

장지훈 기자 입력 2020. 11. 22. 17: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수도권은 2단계로, 호남권은 1.5단계로 각각 한 단계 격상하기로 하면서 해당 지역 학교들의 등교수업 축소 운영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는 수도권의 경우 오는 24일부터 유·초·중학교는 한 번에 등교하는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1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고등학교, 3분의 2까지 등교 가능
서울 시내의 한 초등학교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2020.11.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수도권은 2단계로, 호남권은 1.5단계로 각각 한 단계 격상하기로 하면서 해당 지역 학교들의 등교수업 축소 운영이 불가피해졌다.

교육부는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오는 24일 0시부터 수도권(서울·경기·인천)과 호남권(광주·전남·전북)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기로 함에 따라 해당 지역 각급학교의 등교수업 방안도 달라지는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변경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 1일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세분화에 따른 각급학교 등교수업 운영 기준을 발표했었다. 2단계까지는 '지역 유행 단계'로 묶어 감염병 확산 상황을 고려해 지역별로 밀집도 기준을 다르게 적용하고 2.5단계부터는 '전국 유행 단계'로 분류해 전국 학교에 동일한 밀집도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골자였다.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는 수도권의 경우 오는 24일부터 유·초·중학교는 한 번에 등교하는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1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고등학교는 1단계나 1.5단계와 마찬가지로 3분의 2까지 등교할 수 있다.

수도권의 경우 각급학교 3분의 2 이내 등교 기준에 따라 돌봄·기초학력부진 문제가 겹친 초등학교 1학년의 매일 또는 주4회 등교를 시행해 왔지만 등교수업이 축소에 따라 지침 변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유·초·중학교의 경우에도 오전·오후반을 도입하거나 시차 등교를 시행하는 등 탄력적 학사운영을 통해 등교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2까지 확대할 수는 있다.

호남권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에서 1.5단계로 격상되면 각급학교의 등교인원을 3분의 2 이내로 유지하는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때도 각급학교 등교인원을 3분의 2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지역·학교 여건에 따라 밀집도 기준을 조정해 전면 등교까지 시행할 수 있었던 것과 차이가 있다.

다만 소규모학교(유치원 60명 이하, 초·중·고등학교 300명 내외)와 농·산·어촌학교, 특수학교(급)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까지는 밀집도 제한 기준을 적용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등교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돌봄교실 운영과 기초학력 부진학생·중도입국학생의 별도 보충지도의 경우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까지는 밀집도 제한 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전남 순천과 경남 하동 등 2개 기초지자체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되고 있다.

3개 광역지자체(서울·경기·광주)와 12개 기초지자체(강원 원주·철원·횡성, 충남 천안·아산, 전북 전주·익산, 전남 여수·광양·목포·무안 삼향읍, 경남 창원)에서는 1.5단계 시행되고 있다.

hunh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