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머니] 美공화당 인사 잇따라 "트럼프 대선 불복, 국가적 망신..끝낼 때 됐다"

2020. 11. 23. 0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3 대선 결과에 대해 계속해서 불복 의사를 밝히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몸담고 있는 공화당 인사들도 "국가적 망신" 등의 표현을 써가며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는 이날 ABC 방송의 '디스 위크'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 소송을 끝낼 때가 됐다"면서 "솔직히 말해 대통령 법률팀의 행동은 국가적으로 망신"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 "증거 제시해야"
호건 주지사·볼턴 "당이 목소리 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에 위치한 트럼프 내셔널 골프 클럽으로 이동하는 차량 안에서 지지자를 향해 양손의 엄지 손가락을 들어 보이며 웃고 있다. [로이터]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3 대선 결과에 대해 계속해서 불복 의사를 밝히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몸담고 있는 공화당 인사들도 “국가적 망신” 등의 표현을 써가며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는 이날 ABC 방송의 ‘디스 위크’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불복 소송을 끝낼 때가 됐다”면서 “솔직히 말해 대통령 법률팀의 행동은 국가적으로 망신”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고문을 지낸 측근인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대통령 측이 주장하는 ‘선거 사기’가 있다면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면서 “그들은 법정 밖에서 사기를 주장하지만, 법정 안으로 들어가면 사기를 주장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는 대통령 지지자였다. 나는 그에게 두 번 투표했다. 그러나 선거는 결과가 있고, 우리는 일어나지 않은 일이 일어난 것처럼 계속 행동할 수 없다”고 말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대선의 TV토론을 준비하는 것을 돕는 등 최측근 인사 중 한 명으로 알려져있다.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는 CNN 방송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나와 “우리는 선거와 관련해 가장 존경받는 나라였다. 이제 우리는 바나나 공화국처럼 보이기 시작했다”며 트럼프 캠프를 향해 “말도 안 되는 일을 그만둘 때가 됐다”고 말했다. 바나나 공화국은 부패 등으로 정국 불안을 겪는 국가를 경멸적으로 일컫는 표현이다.

그는 공화당에 대해 “솔직히 더 많은 당내 인사들이 목소리를 내지 않아 부끄럽다”고도 했다.

호건 주지사는 이번 대선에서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의 이름을 써내고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정하는 등 반(反)트럼프 행보를 보여왔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CNN에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은 “창문에 돌을 던지는 것”이라며 “길거리의 폭도들과 정치적으로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지도자들이 모두 나와서 ‘선거는 끝났다’고 말할 필요가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지만, 공화당은 국가와 당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화당 케빈 크레이머 상원의원(노스다코타)도 NBC 방송의 ‘밋 더 프레스’에 나와 선거의 공정성이 보장돼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 주장을 옹호하면서도 이제 정권 이양을 시작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에서 호건 주지사가 한국에서 결함이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키트를 들여오는 데 비용을 지불했다는 주장이 담긴 극우 매체 브레이브바트 기사 링크와 함께 호건 주지사에 대해 “이름만 공화당원”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미 일부 언론은 메릴랜드주가 진단 키트를 구매했다가 한 달여 만에 교체했다며 이는 첫 키트에 결함이 발견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메릴랜드주와 해당 업체는 제품 결함이 아니라 미 식품의약국(FDA)이 추후 제시한 조건에 따라 키트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라고 밝혔다.

gre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