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검찰, 아베 고발 '벚꽃 행사' 의혹 본격 수사

박성규 기자 2020. 11. 23. 0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검찰이 일본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과 관련해 아베 신조 전 총리가 고발된 사건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벚꽃을 보는 모임 전야제 때 아베 전 총리 등이 정치자금 규정법을 위반한 혐의로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 아베의 비서 등을 소환조사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3일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서 등 줄소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지난 8월 28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사임 의사를 밝히고 있다./AP연합뉴스
[서울경제] 일본 검찰이 일본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과 관련해 아베 신조 전 총리가 고발된 사건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벚꽃을 보는 모임 전야제 때 아베 전 총리 등이 정치자금 규정법을 위반한 혐의로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 아베의 비서 등을 소환조사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3일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검찰은 당시 전야제 비용으로 호텔에 지급된 총액이 전야제 참가자들로부터 걷은 참가비 총액보다 많으며 그 차액을 아베 전 총리 측이 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연루된 이들을 입건할지 검토 중이다.

검찰은 아베의 비서 2명 외에 지역구 지지자 등 적어도 20명을 소환 조사했으며 아베 전 총리의 사무소로부터 금전 출납장 등을, 호텔 측으로부터 명세서 등을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전야제는 아베 전 총리의 지역구인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에 사무소를 둔 정치단체 ‘아베 신조 후원회’가 주최했으며 조사를 받은 비서 중 1명이 이 단체의 대표를 겸직하고 있다.

전야제는 일본 총리가 재계나 문화계 등 일본에 공적이 있는 각계 인사를 초청해 벚꽃을 보며 환담을 하는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 전날 도쿄의 고급 호텔에서 열렸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전야제가 열렸으며 작년에는 아베의 표밭인 야마구치현 지지자 등 700명 이상이 참가했다.

아베 전 총리 측은 참가자들이 1인당 5,000엔의 참가비를 냈고 이 돈으로 호텔 식비를 충당한 것이므로 정치인이 유권자에게 금품을 제공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해 왔다. /박성규기자 exculpate2@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