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철책을 '훌쩍'..알고 보니 50kg의 체조선수

이남호 입력 2020. 11. 23. 22: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이달 초에 북한 남성 한 명이 군사 분계선을 건너 월남했습니다.

그런데 경보도 울리지 않고 높이 3미터의 이중 철조망을 어떻게 넘었는지 의문이었는데 알고 보니 이 남성은 체중 50kg의 체조 선수 출신이었습니다.

이남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3일 저녁 7시25분, 강원도 고성의 최전방.

남성 한 명이 전방철책을 훌쩍 넘어 남측 지역으로 들어왔습니다.

3미터가 넘는 2중 철책이었지만 이 남성에게는 큰 장애물이 되지 못했습니다.

먼저 철책 기둥을 밟고 올라선 뒤 철책 상단에 설치된 원형 철조망을 슬쩍 타고 넘었습니다.

특별한 장비도 없었습니다.

이 과정을 GOP 경계병이 보긴 했지만, 이 남성은 순식간에 사라졌고 군은 북한군 침입에 대비한 진돗개 둘을 발령했습니다.

MBC 취재결과 이 남성은 몸무게가 불과 50kg에 불과한 28살의 남성으로,

북한에서 기계체조선수로 활동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단련된 기술에다 가벼운 몸무게로 철책을 쉽게 뛰어 넘을 수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시 전방 철책에는 움직임이 감지되면 경보가 울리는 광망이 설치돼 있었는데 이마저도 작동을 하지 않아 장애가 되지 않았습니다.

군은 광망 설치업체를 불러 센서가 작동하지 않은 원인을 분석하고 있는데 이 남성의 몸무게가 가벼워서 울리지 않은 것인지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남성이 철책을 넘는 장면은 군의 열영상감시 장비 TOD에 포착됐지만 장비 오류로 저장은 되지 않았습니다.

전방 철책의 과학화 경계 시스템에는 지금까지 2426억원의 예산이 투입됐습니다.

MBC뉴스 이남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이남호 기자 (namo@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84848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