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도 결국 뛰어든 배달..커피점 업계 '긴장'

이태수 2020. 11. 24.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타벅스가 국내 커피 전문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연 매출 2조원' 고지를 눈앞에 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복병을 만났다.

24일 커피 전문점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오는 27일 서울 강남구에 배달 전용 매장인 역삼이마트점을 열고 배달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

업계에서는 스타벅스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결국 배달서비스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 지배력이 큰 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에 뛰어들자 커피 전문점 업계는 긴장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매출 2조 문턱서 코로나 '복병'..매출 확대 모색
스타벅스 간판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스타벅스가 국내 커피 전문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연 매출 2조원' 고지를 눈앞에 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복병을 만났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벅스가 뒤늦게 배달 서비스에 뛰어들면서 그 여파가 주목된다.

24일 커피 전문점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오는 27일 서울 강남구에 배달 전용 매장인 역삼이마트점을 열고 배달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

이 매장에는 고객이 머무는 공간이 없고 라이더(배달원) 대기 공간과 음료 제조 공간만 있다.

스타벅스는 빅데이터 배달 수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 달 중순 서울 강남구에 또 다른 배달 서비스 시범 매장도 문을 열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시범 서비스 이후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스타벅스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결국 배달서비스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커피빈, 할리스, 파스쿠찌, 이디야 등 국내 주요 커피 전문점들은 이미 적극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다.

스타벅스로서는 매출 증대를 위해 배달 수요를 계속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스타벅스의 올해 1∼3분기 매출은 1조4천229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약 5.4%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이 5천191억원이었으니, 지난해 수준의 성과만 내도 연 매출 2조원에 바짝 다가서게 된다.

그러나 배달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높아지면서 매출 확대에 '빨간불'이 켜졌다. 2단계에서는 매장 내 취식이 불가능하고, 포장이나 배달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시장 지배력이 큰 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에 뛰어들자 커피 전문점 업계는 긴장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스타벅스가 배달을 시작하면 다른 브랜드에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네 카페 상권이 피해를 보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 카페 점주는 "스타벅스는 요즘 한적한 주택가까지 입점하고 있는데, 배달까지 하면 기존 상권은 타격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스타벅스 관계자는 "대형 쇼핑몰 상권 내에서 비대면 트렌드와 고객 수요에 맞춰 배달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tsl@yna.co.kr

☞ 며느리 임신 못한다며 각목으로 때리고 굶겨 사망
☞ 94세 노인 들어올려 안면인식…중국서 비난 봇물
☞ 미국서 김치 알린 한인 청년 살해범인, 잡고보니…
☞ "강아지 짖음방지기 썼다고 결혼 무르자고 하네요"
☞ 보육원 '원생 간 성사고' 국민청원…경찰 조사 결과는
☞ "이 사진을 봐주세요" 한국인 이복형 찾는 스웨덴인의 사연
☞ 3m 철책 '훌쩍'…월남 북한 남성은 50kg 체조선수
☞ 35주까지 임신 모르다 사산…아기 시신 방치 20대 무죄
☞ 野 "문대통령, 연평도 10주기에 휴가…개념없다"
☞ 박현종 bhc 회장은 왜 BBQ 내부망에 불법접속했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