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찰에 가족 기소까지 코너 몰리는 尹..추미애 다음 스텝은

서미선 기자 2020. 11. 24. 15: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눈 감찰과 수사 여러 건이 동시에 진행 중인 가운데 요양병원 부정수급 의혹을 받고 있는 윤 총장 장모가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지며 윤 총장을 향한 사퇴 압박이 한층 강해질 전망이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황희석 최고위원 등은 지난 4월 윤 총장 배우자 김건희씨를 최씨의 사문서위조 및 사기혐의 공범이자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죄로, 최씨를 특경가법상 사기 및 의료법 위반죄로 고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내부결속 행보날 '요양병원 부정수급' 장모 기소
부인·측근 친형 의혹 수사중..대면감찰 재시도 가능성
윤석열 검찰총장. 2020.11.2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눈 감찰과 수사 여러 건이 동시에 진행 중인 가운데 요양병원 부정수급 의혹을 받고 있는 윤 총장 장모가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지며 윤 총장을 향한 사퇴 압박이 한층 강해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순배)는 24일 장모 최모씨(74)를 의료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

이번 기소는 윤 총장이 추 장관의 거취 압박에도 일선 검사들과 만나 '내부 결속' 행보를 하고 있던 때 이뤄졌다. 윤 총장은 이날 대검찰청에서 사회적 약자 범죄를 수사한 검사들과 두 번째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최씨는 의료기관 개설 자격이 없는데도 2012년 11월 의료재단을 설립하고, 2013년 2월 경기 파주시 소재 요양병원 개설·운영에 관여해 그해 5월부터 2년간 합계 22억9000여만원 상당 요양급여를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이 사건으로 최씨 동업자 3명은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돼 유죄가 확정됐으나 최씨는 병원 운영 관련 민형사상 책임이 없다는 '책임면제각서'를 경찰에 제출해 당시 입건되지 않았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황희석 최고위원 등은 지난 4월 윤 총장 배우자 김건희씨를 최씨의 사문서위조 및 사기혐의 공범이자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죄로, 최씨를 특경가법상 사기 및 의료법 위반죄로 고발했다. 황 위원은 당시 "윤 총장이 가족 문제엔 도가 지나칠 정도로 '지키기'에 나서는 것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그러나 최씨 관련 사건 무마 의혹은 "현재까지 확인된 사실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씨는 당시 입건되지 않아 불기소 처분도 없었다.

이 사건은 추 장관이 지난달 19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윤 총장 지휘 없이 독립적으로 수사하라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건 중 하나다. 이후 재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검찰은 범죄성립 이후 당사자간 책임면제각서가 각 작성됐다는 사실이 범죄 성부에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고 판단해 최씨를 기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 검찰은 최씨 동업자 구모씨로부터 해당 각서가 위조됐다는 진술도 확보해 살폈다.

검찰은 과거 최씨와의 소송에서 최씨 측 모함으로 패소해 재산상 손해를 입었다며 정대택씨가 사기죄 등으로 최씨를, 사문서위조죄 등으로 김씨를 고발한 사건은 불기소했다. 모해위증교사 혐의로 고소된 최씨 사건의 불기소 처분에 윤 총장이 개입했다며 정씨가 그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것도 각하됐다.

다만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윤 총장 배우자 김건희씨 운영 전시기획사 불법협찬금 수수 의혹 및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도이치파이낸셜 주식매매 특혜 사건 관여 의혹을, 형사13부는 윤 총장 측근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및 사건무마 의혹을 각각 수사 중이다.

이들 사건 수사 진척 상황에 따라 윤 총장 거취에 대한 공세는 강해질 수 있는 셈이다.

여기다 법무부가 한 차례 무산된 윤 총장 '대면 감찰조사'를 거듭 시도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면서 법무부와 대검 간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은 윤 총장이 추 장관의 감찰지시에 불응한 것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전날(23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고 법무부에 직무정지 진정을 넣었다. 이 단체는 지난 12일엔 검찰 특수활동비와 관련 윤 총장을 배임 및 횡령, 국고 등 손실죄로 같은 검찰청에 고발하기도 했다.

smit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