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경제학자 뒤플로 美 MIT 교수 "K방역 성공적"

김용훈 2020. 11. 24. 15: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 전염병 관리를 잘했다고 판단된다." 24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열린 '2020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성과공유 컨퍼런스'에 기조연설자로 참여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에스테르 뒤플로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교수는 국내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뒤플로 교수는 MIT대 교수이자 남편인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하버드대 마이클 크레이머 교수와 함께 빈곤 퇴치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 KSP 성과공유 컨퍼런스 기조연설자 참여
"韓코로나 19 대응, 조건부 현금 지급해야"

2020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성과공유 컨퍼런스.(KDI 제공)©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국은 전염병 관리를 잘했다고 판단된다."
24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열린 '2020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성과공유 컨퍼런스'에 기조연설자로 참여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에스테르 뒤플로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교수는 국내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뒤플로 교수는 MIT대 교수이자 남편인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하버드대 마이클 크레이머 교수와 함께 빈곤 퇴치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뒤플로 교수는 "일부에서는 전염병의 관리와 경제가 상충한다고 보지만 전염병을 잘 관리하면 일정 기간 이후에 경제가 나아지는 것을 다른 국가들의 사례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 경제에 대해선 "경제학자들이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지 못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지속적으로 잘못된 예측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미래를 예측하기에는 불확실한 요소가 많으며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편적·선별적 현금 지원 중 어느 것이 더 적합한지를 묻는 질문에 "한국과 같이 경제규모가 크고 많이 발전한 나라들은 조건부 현금 지급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어떤 사람을 언제 지원해 줄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많은 국가들이 코로나 19 위기를 통해 국민들에게 현금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고, 실제로 다양한 정책을 펼쳤다고 덧붙였다.

다만 기본소득은 재정적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뒤플로 교수는 "보편적 기본소득은 수혜 대상에서 아무도 배제하지 않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저소득층 가정이 코로나 19와 같은 큰 위기에 직면하더라도 기존의 삶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라고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