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끝까지 법적 대응"..충격 속 대검 상황은?

김민철 2020. 11. 24. 21: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총장은 위법하고 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대검찰청 연결해서 지금 분위기, 또 자세한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김민철 기자! 직무 배제에 대한 윤 총장의 공식 입장이 나왔죠?

[기자]

네, 추 장관 브리핑이 끝나자마자 대검 대변인실을 통해 윤 총장의 공식 입장이 나왔습니다.

윤 총장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해왔다고 밝혔습니다.

또 위법ㆍ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총장은 오늘(24일) 퇴근길에 취재진들의 질문에 별다른 답 없이 청사를 떠났습니다.

이후 대검 측은 징계 청구와 직무배제 근거로 제시한 6개 사유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단 입장을 밝혔는데요.

중앙일보 사주와 부적절한 만남에 대해선, 윤 총장이 사건 관련 대화를 나눈 적이 없었고, 당시 상급자인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보고했다고 말했습니다.

재판부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선, 공판 검사들이 재판에 참고할 목적으로 언론과 인터넷 검색에 기초한 자료를 정리한 차원에 불과하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밖의 감찰과 수사 방해 의혹 역시 역시 통상적인 감찰 규정을 따랐다는 입장입니다.

정치적 중립을 손상시켰단 추 장관 지적에 대해서는 언론의 해석일 뿐 총장이 정치를 선언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앵커]

최근 시끄러웠던 감찰 관련 비협조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법무부 감찰관실에서 감찰을 위한 진상 확인이란 표현을 써왔다는 점을 들었는데요.

말 그대로 감찰을 위한 수순 정도이니 서면 조사로 충분하다고 판단해 법무부에도 그렇게 설명했을 뿐 비협조는 아니라는 겁니다.

[앵커]

윤 총장이 법적 대응을 밝혔는데 어떤 조치가 나올까요?

[기자]

네. 윤 총장은 징계 청구와 직무배제 소식을 접한 직후 대검 간부 등과 대응책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검 측은 구체적인 법적 조치에 대해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대응할 예정이다라고만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대검찰청에서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영상편집:서삼현

김민철 기자 (mckim@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