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눈앞인데 민주노총 집회 강행..정총리 "즉시 철회하라"(종합)

박주평 기자 2020. 11. 25. 08: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강행하는 총파업과 전국적 집회에 관해 "수능시험을 목전에 둔 수험생과 학부모의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서라도 예정된 집회를 즉시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역수칙 준수한다지만 코로나 기세 매우 우려스러워"
"방역수칙 위반행위, 법과 원칙 따라 엄정하게 조치"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11.25/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강행하는 총파업과 전국적 집회에 관해 "수능시험을 목전에 둔 수험생과 학부모의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서라도 예정된 집회를 즉시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노동개악 저지와 전태일 3법 입법 촉구'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대규모 집회 대신 기자회견이나 9인 이하 집회 형식으로 총파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방역 수칙을 준수하겠다고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기세를 고려할 때 매우 우려스럽다"며 "경찰청과 각 지자체는 집회 과정에서 방역수칙 위반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상황 관리를 철저히 하고, 위반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다음 달 3일 열리는 수능을 대비한 철저한 방역태세도 주문했다. 정 총리는 "우리 모두가 부모 된 심정으로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무사히 시험을 치르도록 대비해야 한다"며 "각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는 시험이 끝날 때까지 수험생이 감염위험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와 각급 교육청에서는 수험생 중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규모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면서 이들 모두가 안전한 가운데 응시하도록 철저히 관리해달라"고 요청했다. 확진자 급증 등 돌발사태에 대비한 비상대책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대중교통 운행 감출, 10인 이상 집회 금지 등 '천만시민 긴급 멈춤 기간'을 운영하는 것을 높이 평가했다.

정 총리는 "서울시 결정은 과감하고 시의적절했다.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동참을 부탁드린다"며 "다른 지자체도 지역별 상황에 맞는 정밀한 방역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기 바란다"고 했다.

또 마스크 착용이 감염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조사 결과 등을 인용하면서 마스크 착용 실천을 호소했다.

정 총리는 "우리가 극복해야 할 최대 난제는 방역피로감과 코로나19 불감증"이라며 "싸움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뿐 아니라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 피로가 누적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코로나 경각심이 많이 느슨해진 것 같아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과 정부가 한마음 한뜻으로 다시 심기일전해서 방역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jup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