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럽고 치사해도 버텨주세요" 누리꾼들 7년전 조국 트윗 공유

박태근 기자 2020. 11. 25. 08: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및 직무정지'를 발표하자, 7년 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트위터에 쓴 글이 캡쳐 형태로 누리꾼들 사이에서 다시 공유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두고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은 "(윤석열)장모 문제를 비롯해서 여권이 주장하는 징계 사유의 상당수는 검찰총장 임명 전에 있었던 일들"이라며 "그 당시 윤석열 검사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찬사를 한 몸에 받았다. 검증을 책임진 민정수석은 조국이었고, 지금 기회만 있으면 윤 총장을 비판하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었다"고 꼬집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및 직무정지’를 발표하자, 7년 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트위터에 쓴 글이 캡쳐 형태로 누리꾼들 사이에서 다시 공유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2013년 10월 18일 자신의 트위터에 “윤석열 찍어내기로 청와대와 법무부 장관의 의중은 명백히 드러났다. 수사를 제대로 하는 검사는 어떻게든 자른다는 것. 무엇을 겁내는지 새삼 알겠구나”라고 적었다.

같은해 11월 9일에는 “더럽고 치사해도 버텨주세요”라고 쓰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글을 리트윗(트윗 재확산)했다. 박 의원은 이 글에서 “한 번도 검찰에 대한 대화를 해본 적 없는 윤석열 형(저와 동기이죠), 정직 3개월이 아니라 그 이상의 징계라도 무효입니다. 굴하지 않고 검찰을 지켜주세요. 사표 내면 안 됩니다”라고 호소했다.

2016년 12월 25일에는 “‘대통령 말에 토 달기 쉽지 않았다’(조원동 전 경제수석) 이를 극복해야 비극이 재현되지 않는다. ‘나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윤석열 검사)가 모토여야 한다” 고 적었다.

이런 상황을 두고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은 “(윤석열)장모 문제를 비롯해서 여권이 주장하는 징계 사유의 상당수는 검찰총장 임명 전에 있었던 일들”이라며 “그 당시 윤석열 검사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찬사를 한 몸에 받았다. 검증을 책임진 민정수석은 조국이었고, 지금 기회만 있으면 윤 총장을 비판하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었다”고 꼬집었다.

앞서 이날 추 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검찰총장의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다수 확인했다”며 “검찰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검찰총장의 직무 집행 정지를 명령했다”고 말했다.

추 장관의 발표가 끝난지 약 10분 만에 대검찰청은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위법·부당한 처분에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윤 총장의 입장을 밝혔다. 윤 총장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총장 소임을 다해왔다”고 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