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판사 사찰 경악, 유신검찰이냐..尹 긴급 국정조사해야"

정연주 기자 2020. 11. 25. 08: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와는 별개로 대검은 즉각 국민과 사법부·해당 판사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국회는 탄핵 사유를 포함한 이러한 혐의에 대한 긴급 국정조사를 즉각 결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날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및 직무배제를 명령했다.

추 장관은 징계 및 직무배제 이유 중 하나로 윤 총장이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재판부에 대한 불법 사찰을 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법사찰 사실이면 명백한 탄핵 사유"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 TF 지역순회토론회 중간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9.21/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와는 별개로 대검은 즉각 국민과 사법부·해당 판사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국회는 탄핵 사유를 포함한 이러한 혐의에 대한 긴급 국정조사를 즉각 결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날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및 직무배제를 명령했다. 법무부 장관이 현직 총장을 직무정지한 것은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다.

추 장관은 징계 및 직무배제 이유 중 하나로 윤 총장이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재판부에 대한 불법 사찰을 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 글을 통해 "가장 경악스러운 것은 판사 사찰"이라며 "판사 성향과 정보를 수집하고, 대검이 이를 유포하는 허브 역할을 한 것은 명백한 조직적 사찰"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검은 이것이 불법부정사찰이라는 인식조차 없다니 말문이 막힌다. 사실이면 명백한 탄핵 사유"라며 "증거인멸도 막아야 한다. 국정조사 실시를 당에 공식 제안하겠다. 여야가 없는 문제다. 유신검찰이 돌아온 것인가"라고 강조했다.

jy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