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개의 15분 만에 산회..尹 출석 두고 여야 공방

김지은 입력 2020. 11. 25. 10: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와 관련, 25일 전체회의 개회를 요구해 전체회의가 열렸다.

전체회의는 10시10분께 개의됐으며 국민의힘은 추 장관과 윤 총장 모두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하지만 윤호중 법사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은 전체회의 개의와 윤 총장 출석에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위원회 의결도 없이 윤석열 부르는 게 말 되나"
野 "헌정사 초유 상황..법사위에서 할 일 또 있나"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의원들. (공동취재사진) 2020.11.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은 문광호 기자 = 국민의힘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와 관련, 25일 전체회의 개회를 요구해 전체회의가 열렸다. 하지만 윤 총장 출석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다 15분 만에 산회했다.

전체회의는 10시10분께 개의됐으며 국민의힘은 추 장관과 윤 총장 모두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은 국회에 출석하겠다고 전해왔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이번 개의는) 간사 간 협의가 안되는 상황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상황이 어제 저녁에 벌어졌는데 적시적이고 즉각적으로 현안질의를 안하면 법사위에서 할 일이 뭐가 또 있나. 이런 중대한 일에 대해 왜 질의를 피하냐"고 물었다.

하지만 윤호중 법사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은 전체회의 개의와 윤 총장 출석에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윤 위원장은 "개의하는 건 맞지만, 의사 안건이 없고 출석하라고 연락한 바도 없는데 누구와 이야기해서 (윤 총장이) 자기 멋대로 온다는 건가. 이건 말이 안되는 얘기 아닌가"라며 "여야 간사 간 협의를 해서 원만하게 협의된 후 최종적으로 정하는 것도 아니고"라고 따졌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윤호중 국회 법사위원장. (공동취재사진) 2020.10.23. photo@newsis.com

민주당 간사인 백혜련 의원도 "출석의 문제는 위원회 의결로 정하게 돼 있다. 그런데 불법적으로 야당만 사적으로 연락해서 공적인 자리에 오게 하는 게 말이 되냐"며 "추 장관이 오후에 또 출석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모든 위원이 출석할 수 있는 상황에 맞춰 회의하자고 요청했었는데 거부한 게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오늘 여당 의원들은 참석을 못하고 있고 이런 상태에서 회의를 진행하기 어려우니, 두 분 간사님이 법사위 개회에 대해서 의사일정과 아울러서 협의를 해 달라. 오늘은 이걸로 마치겠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그러자 장내에서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반발로 인해 잠시 소란이 일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whynot82@newsis.com, moonli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