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3만4천여명 참여..코로나속 전국 동시다발 집회(종합)

이영재 2020. 11. 25. 17: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 속에서도 노조법 개정 저지 등을 내걸고 25일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을 강행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민주노총 산하 노조 가운데 파업에 참여한 인원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 지부 등 40여개 사업장, 3만4천여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총파업 참여자의 대부분은 민주노총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 조합원(약 2만8천명)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동부 잠정 집계..기아차·코레일네트웍스 노조 등 참가
서울선 10인 미만 산발적 기자회견..지방에선 큰 집회도
'노동개악 저지! 전태일3법 쟁취!'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25일 오후 서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앞에서 '노동개악 저지! 전태일3법 쟁취! 민주노총 총파업 총력투쟁 전국동시다발대회'가 열리고 있다. 2020.11.25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 속에서도 노조법 개정 저지 등을 내걸고 25일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을 강행했다.

총파업 참여 조합원은 약 3만4천명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민주노총 산하 노조 가운데 파업에 참여한 인원은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 지부 등 40여개 사업장, 3만4천여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민주노총 전 조합원이 100만명을 웃도는 점을 고려하면 3% 수준이다.

총파업 참여자의 대부분은 민주노총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 조합원(약 2만8천명)으로 알려졌다. 기아차 지부는 노사 교섭 결렬로 이날부터 사흘 동안 하루 4시간씩 단축 근무를 하는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도 4시간 부분 파업으로 동참했다.

기아차, 현대중공업, 코레일네트웍스 등은 임금 등 사업장 내부 문제로 분규가 진행돼온 곳이다. 이에 따라 이들 노조의 파업은 총파업과 시기가 겹친 것일 뿐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는 노조 전임자 등만 참여하는 '확대 간부 파업'을 했다. 이는 조업 중단을 수반하지 않는 것이어서 파업으로 볼 수는 없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과 함께 서울을 포함한 전국 곳곳에서 노조 간부와 파업 참가자를 중심으로 집회를 개최했다.

서울에서는 1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하는 서울시 방역 수칙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역구 사무소 등에서 10인 미만 규모로 기자회견 방식의 집회를 산발적으로 열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는 여론을 의식한 듯 마스크를 착용하고 참가자 간 거리두기를 하는 등 자체 방역 지침을 지키며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노조법 개정이 노조 무력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비판하면서 중대 재해를 낸 기업과 경영 책임자 등을 처벌하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낮은 지방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집회도 열렸다.

울산지역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울산시청과 민주당 울산시당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 집회에는 각각 100명에 가까운 조합원이 참가했다.

광주지역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10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하는 방역 수칙에 따라 약 90명 규모로 민주당 광주시당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ljglory@yna.co.kr

☞ 차창 밖 몸 내밀고 가던 소녀 전신주 부딪혀 사망
☞ 진중권 "문대통령 전생에 나라를 세번…" 비판
☞ 환자 아내와 바람피우며 부부관계 조언한 의사
☞ 고영욱 "이젠 소통하며 살고자 합니다"…누리꾼들 폭발
☞ 배다해 스토커, 경찰 조사 중에도 "1천만원…" 조롱
☞ 백종원, '짬뽕 AI'에 "무한한 가능성 봤어유"
☞ 구세주인가 엑스맨인가?…野, 더 꼬이는 '윤석열 방정식'
☞ 16억 집 종부세?…'영끌' 30대 271만원 vs 15년보유 70대 81만원
☞ 사유리 "미혼모 되는 건 쉬운 결정 아니었지만…"
☞ 13살 여아가 4살 남아에게 몹쓸짓…피해아동 이상행동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