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들, 시진핑 축전에 "공식적으로 바이든 승리 인정"

심재훈 2020. 11. 26. 1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자 중국 관영 매체들은 중국이 공식적으로 바이든의 대선 승리를 인정했다며 향후 미중 관계 복원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리하이둥(李海東) 중국외교대 국제관계연구소 교수는 "미국 당국이 정권 인수 절차에 공식 착수했기 때문에 시 주석은 축전은 시의적절했다"면서 "이는 중국 최고지도자가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보내는 메시지라는 점에서 협력에 대한 기대감에 방점이 찍혀있다"고 해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중 갈등 속 시진핑의 바이든 축전은 관계 복원 가능성 시사"
중국 전문가 "시의적절한 축전..중국의 대미 협력에 방점"
"중국 때리기 피하려고 퇴임 후 트럼프 방중 초청 제안할수도"
2017년 다보스에서 만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조 바이든 당시 미국 부통령 (다보스 신화=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자 중국 관영 매체들은 중국이 공식적으로 바이든의 대선 승리를 인정했다며 향후 미중 관계 복원에 대한 강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 25일 바이든 당선인에게 축전을 통해 "중미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양국 인민의 근본 이익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그는 "양측이 충돌과 대항을 피하고 상호존중과 협력의 정신으로 갈등을 관리해 중미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과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추진하자"고 화해의 손짓을 내밀었다.

26일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3일 미 대선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불복 등 선거 결과의 불확실성 때문에 시 주석이 다른 여러 나라 정상들과 달리 축하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는데 이번 축전은 미중 관계 복원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왕치산(王岐山) 중국 국가 부주석도 같은 날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낸 것 또한 중국의 기대감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글로벌타임스는 분석했다.

리하이둥(李海東) 중국외교대 국제관계연구소 교수는 "미국 당국이 정권 인수 절차에 공식 착수했기 때문에 시 주석은 축전은 시의적절했다"면서 "이는 중국 최고지도자가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보내는 메시지라는 점에서 협력에 대한 기대감에 방점이 찍혀있다"고 해석했다.

중국 관변 전문가들은 시진핑 주석이 뒤늦게 바이든 당선인에게 축전을 보낸 것은 미국의 선거 결과와 유권자의 선택을 존중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사회과학원의 한 수석 연구원은 글로벌타임스에 "과거 중국은 대선 직후 대통령 당선인들에게 축전을 보냈다"면서 "하지만 올해는 미 대선의 혼란으로 중국은 신중한 접근을 택했으며 러시아도 조만간 축전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은 4년 전 당시 트럼프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대선 결과에 승복한 다음 날 트럼프 당선인에게 축전을 보낸 바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 미중 정상은 한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으나 미 대선 국면에 들어서자 트럼프 대통령이 대중국 압박 카드를 꺼내면서 지난 3월 말 이후 양국 정상 간 소통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조 바이든 베이징 전통식당 방문 관련 기사 보여주는 손님 (베이징 로이터=연합뉴스) 9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전통식당 야오지 차오간의 한 손님이 2011년 당시 미 부통령이었던 조 바이든의 이 식당 방문 관련 기사를 스마트폰으로 찾아 사진기자에게 보여주고 있다. knhknh@yna.co.kr

이 매체는 "일부 중국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마지막 임기 두 달간 중국 때리기를 가속하는 것을 막기 위해 퇴임 후 방중 초청 카드로 회유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환구시보(環球時報) 등 중국 매체들은 시진핑 주석의 바이든 당선 축전이 나옴에 따라 앞으로 미중 간에는 4년간 지속된 무역 갈등, 대만과 홍콩, 신장 문제 등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관심사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전문가들은 바이든 차기 행정부의 합리성이 현재의 미중 관계 교착을 타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시 주석의 축전은 미국의 새 행정부가 중미 관계를 잘 처리하고 상생 협력의 궤도로 복귀하길 바라는 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진찬룽(金燦榮)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부원장은 "오바마 행정부 시절 미국은 미중 관계 존중이라는 개념이 있었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이를 완전히 뒤집고 대중국 압박에 나섰다"면서 "중국은 바이든 차기 행정부에 대해 다시 한번 오바마 행정부 시절과 같은 기대를 품고 있다"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

☞ '축구전설' 마라도나 60세로 별세…사인은
☞ 벤츠 운전자가 배달원들에게 폭행당해…무슨 일?
☞ 신규확진 583명, 1차 대유행 3월초 후 첫 500명대…대규모 확산
☞ "남편이 바람피우고 날 죽이려 해"…그후 50대 여성은
☞ 차창 밖 몸 내밀고 가던 소녀 전신주 부딪혀 사망
☞ 신천지 '평화의궁전'은 이만희 신혼집인가 연수원인가
☞ 소주 1잔 마셨다는 음주운전자…면허정지 수치에도 무죄 이유는
☞ 사랑제일교회 강제집행 7시간만에 중단…화염병까지 등장
☞ 유니클로 줄서고 일본차 판매 늘고…'노재팬' 시들해졌나
☞ 환자 아내와 바람피우며 부부관계 조언한 '뻔돌이' 의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