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팔 두드렸던 왕이 中외교부장 '또' 지각..이번에도 사과는 없었다

김지영 기자 2020. 11. 26. 16: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오전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시작으로 방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한중외교장관 회담은 이날 오전 10시25분부터 약 1시간30분가량 진행됐다.

2017년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환영식에서 문 대통령의 어깨를 두드려 논란이 됐던 것.

왕 부장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첫 번째 한중 정상회담이 열렸을 당시 문 대통령과 악수하며 역시 문 대통령의 왼팔을 제법 세게 쳐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 세종로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 =뉴스1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 오전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시작으로 방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하지만 장관은 이날 회담에 20여분 지각해 외교 결례 논란을 빚었다.

한중외교장관 회담은 이날 오전 10시25분부터 약 1시간30분가량 진행됐다. 당초 오전 10시에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왕 부장이 지각하면서 25분 늦게 시작했다. 이 때문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왕 부장을 20분 이상 기다리는 모양새가 연출됐다.

왕 부장은 청사로 들어서면서 왜 늦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트래픽"(Traffic·교통)이라고만 짧게 답했다. 이후 강 장관에게 공식적인 사과 발언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외교부 관계자는 오전 9시40분쯤 중국 측이 도착이 늦는 것과 관련해 양해를 구해왔다고 밝혔다.

왕 부장이 묵고 있는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과 회담장까지는 약 15분 정도 소요된다. 문제는 왕 부장이 회담 시작 시간을 넘긴 10시 5분께 숙소를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이다.

왕 부장의 지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 방한 땐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한·중 우호 오찬 리셉션에 예정 시각보다 40여분 이상 지각했다.

이 행사에는 장관, 국회의원, 기업인, 법조인 등 국내 주요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당시 중국 정부는 “왕 부장이 리셉션 전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하는 자리가 길어졌다”고 해명했다.

외교 현장에서 왕 부장의 논란은 또 있었다. 2017년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환영식에서 문 대통령의 어깨를 두드려 논란이 됐던 것.

문 대통령은 당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비롯해 고위 간부들과 인사를 나누며 손으로 왕 부장의 팔을 두드리며 친근함을 표현했다. 그랬더니 왕 부장도 화답 차원에서 문 대통령의 팔 윗부분을 두드린 것.

일각에서는 장관급인 왕 부장의 행동을 두고 한국 정상에 대한 '외교적 결례'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왕 부장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첫 번째 한중 정상회담이 열렸을 당시 문 대통령과 악수하며 역시 문 대통령의 왼팔을 제법 세게 쳐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상에서는 왕 부장의 행동을 두고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누리꾼들은 "처음도 아니고 교만하다", "건방진 태도에 지각 대장을 반겨 줄 국민은 없다", "왕처럼 굴어서 이름도 왕이", "시계가 없나" 등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왕 부장이 강 장관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지 않은데 대해서도 누리꾼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에 왕이 부장에 따져 물어야 하는 거 아닌가", "그냥 친구 모임에 늦어도 사과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남자 사귀려 두 아들 호수 빠뜨려 죽인 엄마…감옥서 교도관들과 성관계홍상수와 불륜 6년…한국에서 사라진 김민희, 국제무대선 '인정'英 명문중 교사, 밤마다 학생 방에서 성범죄…외설 합성사진 수백장'51세' 제니퍼 로페즈, 다 벗었다…아찔한 '근육질 몸매'"이래서 강남 아파트 안판다"...대표 사례된 김상곤 전 부총리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