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안전한 곳 없어" 불안한 시민들 식당도 직장도 안간다 [현장르포]

윤홍집 입력 2020. 11. 26. 18:13 수정 2020. 11. 26. 18: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장에 사람들이 몇 명만 있어도 코로나에 걸릴까 두려워요."

26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한 패스트푸드점에서 만난 한 시민은 햄버거 포장봉투를 들고 서둘러 매장을 나섰다.

서울 신촌과 강남 등 주요 번화가는 비교적 한산한 가운데 코로나19 공포심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급증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시작되자 시민들은 "이제 안전한 곳이 없다"며 불안에 떨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적 끊긴 신촌·강남
점심시간에도 곳곳에 텅빈 음식점
"몇 명만 있어도 두려워" 발길 뚝
2단계 격상에 재택근무 늘어나자
출근길 대중교통 군데군데 빈자리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26일 500명대 후반으로 급증한 가운데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서울 신촌 일대는 한산한 가운데 음식물을 포장해서 이동하는 시민들만 간간이 볼 수 있다. 사진=윤홍집 기자 김준혁 인턴기자
26일 서울 강남역 11번 출구 인근 테헤란로1길이 낮 12시께 점심시간대임에도 한산하다. 사진=윤홍집 기자 김준혁 인턴기자

"매장에 사람들이 몇 명만 있어도 코로나에 걸릴까 두려워요."

26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한 패스트푸드점에서 만난 한 시민은 햄버거 포장봉투를 들고 서둘러 매장을 나섰다. 사람 몇명이 머물고 있는 매장을 빨리 벗어나야 한다는 표정이 확연했다. 이 시민은 인근 대학병원에서 안과 수술을 받고 나와 눈에 붕대를 붙여 불편한 상태였지만 빠른 걸음으로 매장에서 멀어졌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이날 0시 현재 600명대에 육박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서울 신촌과 강남 등 주요 번화가는 비교적 한산한 가운데 코로나19 공포심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급증했다.

"과거와 달라, 경로 알 수 없다"

이날 신촌에선 점심 식사시간이 되자 음식물 포장 봉투를 들고 이동하는 시민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반면 상당수 음식점 매장은 텅 비어 있었다. 상인들은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매장 손님은 줄고 포장 주문이 늘었다고 입을 모았다.

분식점에서 포장 주문을 마치고 자취방으로 향하던 20대 김모씨는 "밥을 먹어야 하는데 매장에서 먹으면 위험하니까 포장하러 나왔다"며 "배달도 시킬 수 있지만 비용이 아깝지 않나. 그나마 안전한 곳은 집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 신촌 일대는 대학가를 중심으로 젊은 층 무증상 확진자가 증가해 불안감이 가중된 상황이었다. 연세대와 서강대는 집단 확산을 우려해 수업을 전면 비대면으로 전환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시작되자 시민들은 "이제 안전한 곳이 없다"며 불안에 떨고 있다.

과거 확진 사례는 대구·경북과 이태원 등 특정 지역에 집중됐다면, 이제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소규모 집단 감염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 패스트푸드점에서 4시간째 공부를 하던 20대 최모씨는 "자격증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 도서관과 카페가 모두 닫아서 어쩔 수 없이 여기에 있다"며 "사람이 많아서 걱정되지만 공부를 해야 하니까 울며 겨자먹기로 앉아 있다. 이러다 코로나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신촌 한 유료 주차장에서 하루 11시간씩 근무한다는 60대 유모씨는 "부스 안에서 이 일대 낮과 밤을 보면 꼴불견이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술자리나 단체행동을 하지 말라고 해도 우르르 몰려다니고, 비말 묻은 담배꽁초를 여기저기 버리는데 확진자 수가 안 늘 수 있나"라며 "제발 사람들이 정부 지침에 따라 행동했으면 좋겠다. 코로나19에 걸릴까 봐 너무 겁난다"고 했다.

붐비던 출근길도 변화…"자리 있네"

강남구 일대의 상황도 신촌과 크게 다르진 않았다. 음식점과 주점이 늘어선 먹자골목은 다니는 사람이 손에 꼽힐 정도로 썰렁했다. 음식점은 대부분 비어 있었고, 몇몇 직장인들만이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발을 옮기고 있었다.

한 라면집은 그나마 2명의 손님이 식사하고 있었으나 이들이 나가자 고요해졌다. 이 라면집 관계자는 "이제는 만성이 돼서 그러려니 한다"며 "매출은 3분의 1가량 줄었지만 뚝심 있게 버텨야 하는 것 같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평소면 붐비던 출근길에 변화가 생겼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강남 소재 한 회사에 다니는 20대 이모씨는 "출근시간에 꽉 차던 지하철과 버스가 평소보다 사람이 적었다"며 "예전에는 앉지도 못했는데 오늘은 자리가 있어서 앉아서 출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씨가 근무하는 회사는 코로나19 확진자수가 300명대로 늘어난 이후 부분적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 김준혁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