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동서남북 두루 훑은 통장님들..제주도도 '발칵'

서창우 2020. 11. 26. 20: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제주로 연수를 다녀온 뒤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경남 진주의 이장과 통장들, 확진자가 이제 60명까지 육박했고 제주에서도 관련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저희가 이번 연수의 일정표를 입수해서 살펴 보았더니 제주의 유명 관광지를 꼼꼼하게 돌았습니다.

서창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주민 접촉이 많은 이장, 통장들이 제주도 연수를 갔다가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됐다는 소식에, 진주시 중심부는 하루 종일 썰렁했습니다.

관공서 주변인데도, 점심무렵 식당가는 썰렁하고, 카페도 개점 휴업 상태였습니다.

반면, 불안한 마음에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이 몰리면서, 선별진료소에는 하루종일 긴 줄이 늘어섰습니다.

[임정숙/진주시민] "검사 대상자가 돼서 둘이서 검사하고 나오는 거예요. 여기 서서 있는 것도 공포예요, 지금 무섭고..."

대체 어떤 연수였기에 도시 전체를 하루 아침에 혼돈 속에 몰아넣은 건지 확인하기 위해, 일정표를 입수해 살펴봤습니다.

첫날인 16일 오전 10시 반, 제주에 도착하자마자 공항 근처 용두암에 들렀다 우도로 들어갑니다.

그 뒤 섭지코지에 들어 카트체험도 한 것으로 나옵니다.

연수라면서 관련 세미나는 저녁 6시쯤부터 약 한 시간 정도, 그게 전부였습니다.

[제주 연수 참석자] "저녁 먹기 직전에 이장단 워크숍 했어요." (몇 시간 정도 하셨어요?) "음...한 시간 정도?"

이튿날과 마지막 날은 모두 관광 일정입니다.

호텔에서 출발해 제주 유명 관광지를 북에서 남으로, 또 동에서 서쪽으로 두루 훑었고, 심지어 사람들로 북적거렸을 법한 쇼핑센터까지 방문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제주 연수 참석자] "민속촌 먼저 가고 쇼핑센터 갔습니다."

이런 외유성 연수에 지원된 진주시 예산은 980만 원.

이 돈을 방역에 전부 써도 시원찮을 판에 다른 사람도 아닌 공무원과 이장, 통장들이 앞장서 방역을 무너뜨렸다며 시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카페 주인] "열심히 마스크 쓰고 지금 애를 쓰는 사람들의 노력을 좀 생각한다면 그 연수를 수락해 준 사람하고 간 사람들의 마음을 진짜 어떤 마음인지 저는 물어보고 싶어요."

관련 확진자는 경남에서만 26명 추가되며 59명이 됐고, 제주에서도 이들과 접촉한 주민 1명이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한편 강원도 속초시에서도 최근 '태풍 대응 격려' 차원에서 직원 100명을 제주도에 견학 보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코로나 비상대응을 외치면서도 한편으론 외유성 연수를 보내는 일부 지자체들의 '엇박자 정책'을 이제는 엄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서창우입니다.

(영상취재: 박경종(경남))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서창우 기자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91998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