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바이든, WTO총장 나이지리아후보 동의할수도"..원론적 전망

강건택 입력 2020. 11. 27. 00:48 수정 2020. 11. 27.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이끌 차기 행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레이스에서 나이지리아 후보의 선출 쪽으로 돌아설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기사를 쓴 하야시 유카 기자는 WTO의 새 리더 선출을 둘러싼 교착 상태를 끝내는 일이 바이든 당선인이 할 수 있는 첫 조치 중 하나라고 지목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유 본부장을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맹과 협력 위해 만장일치 절차 동의 가능성 예상..중국이 '변수'
WTO 사무총장 결선투표 오른 유명희 후보와 나이지리아 후보 [연합뉴스TV 제공]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이끌 차기 행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레이스에서 나이지리아 후보의 선출 쪽으로 돌아설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이날 '바이든은 동맹들에게 자신의 세계 무역 어젠다를 보여줄 기회가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대치 중인 WTO 리더십 문제를 가장 먼저 거론했다.

이 기사를 쓴 하야시 유카 기자는 WTO의 새 리더 선출을 둘러싼 교착 상태를 끝내는 일이 바이든 당선인이 할 수 있는 첫 조치 중 하나라고 지목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유 본부장을 지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통적으로 WTO 리더는 만장일치 표결로 정해진다. 따라서 바이든 행정부가 나이지리아 후보에 동의함으로써 교착 상태를 끝낼 수도 있다"라고 내다봤다.

'코로나19 대응' 국민 단합 호소하는 바이든 (윌밍턴 AFP=연합뉴스)

이런 분석은 원론적 전망으로, 바이든 당선인 본인이나 인수위 관계자를 상대로 확인한 공식 입장은 아니다.

바이든 당선인이 무역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동맹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국제사회와 더 협력하겠다는 뜻을 여러차례 밝혔다는 점을 근거로 회원국 선호도 조사에서 앞섰던 나이지리아 후보의 선출에 동의할 수 있다는 예상이다.

변수는 중국이다. 만약 유 본부장이 WTO 사무총장에 오르면 중국으로서는 사무부총장 중 한 자리를 차지할 기회가 사라진다고 WSJ은 전했다. 대륙별 안배 원칙상 아시아 출신 사무총장이 탄생하면 부총장직은 다른 대륙들에서 가져가야 한다.

바이든 당선인도 대중 강경책을 약속한 만큼 이런 점에서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물론 바이든 당선인이 과거 부통령으로 몸담았던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역시 중국 등 다른 나라에 대한 편향적 결정을 문제삼아 WTO 상소위원 지명을 막아선 바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불공정한 대미 무역 관행에 반대하는 무역단체 '무역집행연맹'의 브라이언 폼퍼는 WSJ에 바이든 당선인이 만장일치 선출을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자신이 다자주의적이라는 점을 보여주려면 그게 더욱 타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WTO 사무총장 문제 외에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과 일본 등의 동맹국들에 부과 중인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바이든 행정부에서 폐지할 것으로 신문은 내다봤다.

또 과거 민주당 정부의 전직 고위관리들이 제안한 내년 초 주요 20개국(G20) 긴급회의 개최 문제도 바이든 당선인이 검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firstcircle@yna.co.kr

☞ 아파트 매입 놓고 다투던 남편, 아내 살해 후 투신
☞ '성추행 송사' 대구 새마을금고 살인 용의자도 음독사망
☞ 술 마시고 18층 아파트서 추락한 30대 목숨 구한 사연
☞ "푸틴 연인 카바예바 연봉은 115억"…무슨 일 하길래
☞ 대기업 간부가 교제 여성 사촌동생 성폭행…검찰 넘겨져
☞ 매각 시늉하다 퇴직 김조원, 끝까지 2주택…6억 올랐다
☞ 아파트 1층서 숨진 50대 남녀 발견…그 날 무슨일이
☞ "신이 내려온 듯 마라도나에 기립박수" 히딩크의 추억
☞ "히잡을 위태롭게 하지 않겠다" 미 슈퍼모델 활동 중단
☞ 아프리카 뱀이 제주도에?…외래종 유기에 몸살 생태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