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매체 "한국 소프트파워 세계 2위.. K엔터·K방역 성공적"

서지민 기자 2020. 11. 27. 10: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 예술 등을 중심으로 한 국제적 영향력을 뜻하는 '소프트파워' 순위에서 한국이 세계 2위에 올랐다.

영국 매체 '모노클'은 최신호에 실린 '소프트파워 슈퍼스타들'이라는 제하 보도에서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독일에 이어 2위로 평가했다.

모노클은 "봉쇄조치를 선택한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은 대규모 검사와 추적 전략을 바탕으로 전세계의 찬사를 받았고 적은 누적 사망자 수는 한국의 접근법이 옳았음을 증명한다"고 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위해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화, 예술 등을 중심으로 한 국제적 영향력을 뜻하는 '소프트파워' 순위에서 한국이 세계 2위에 올랐다.

영국 매체 '모노클'은 최신호에 실린 '소프트파워 슈퍼스타들'이라는 제하 보도에서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독일에 이어 2위로 평가했다.

이 보도에서 모노클은 한국이 엔터테인먼트에 있어 새 기준을 정립할 만큼 비약적으로 성장했다고 전했다. 특히 유명 그룹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한 K팝 열풍과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으로 대표되는 한국 영화에 큰 점수를 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력도 높게 평가받았다. 모노클은 "봉쇄조치를 선택한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은 대규모 검사와 추적 전략을 바탕으로 전세계의 찬사를 받았고 적은 누적 사망자 수는 한국의 접근법이 옳았음을 증명한다"고 썼다.

더불어 삼성과 LG,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들이 '메이드 인 코리아' 브랜드를 전세계에 알린 것도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모노클은 한국이 대북정책에 있어 여전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계속해서 화해의 노력을 하고 있으나 성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매체는 차기 대권 주자 중 한 명으로 평가됐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추행 의혹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도 고통스러운 점이라고 덧붙였다.

언론의 자유도 개선해야 할 점으로 꼽혔다. 모노클은 문 대통령 집권 이후 언론의 자유는 개선됐지만 여전히 많은 제약이 있다고 지적했다. '국경없는기자회'(RSF)가 발표한 '2020 세계언론자유지수'에서 한국은 180개국 중 42위를 기록했다.
[머니S 주요뉴스]
"헉! 가슴이"… 빅토리아 베컴, 반전 드레스 '시선강탈'
'오만방자' 푸틴 애인 카바예바… 얼마나 예쁘길래?
'일라이와 이혼' 지연수 과거 발언… 그때부터?
'눈에서 꿀 뚝뚝'… 현아♥던 '백허그' 스킨십
맞은 거 아니라고?… 김혜선, 시퍼런 멍 어쩌다
비글부부, 유튜브서 아동학대?… 어땠길래
'사망' 마라도나의 수백만달러 재산 어디로?
앨리샤 키스가 부르는 BTS 곡, 어떨까?
이찬원 건강상태가 80대 수준?… 어떡해
'재결합 불발' 남규리 해명에 김연지 입장은?

서지민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