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3, 전이성 암 발병 위험 17% 낮춰

전종보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0. 11. 27. 10:48 수정 2020. 11. 27. 10: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타민D3 보충제를 섭취하면 암이 다른 부위로 퍼져나가는 전이성(轉移性) 암 발병과 사망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팀은 5년간 2만6000여명을 대상으로 비타민D3 보충제 복용 여부와 전이성 암 발병, 사망 위험 관계를 연구했다.

연구 결과, 비타민D3 보충제 섭취 그룹의 전이성 암 발병과 사망 비율은 1.7%인 반면, 위약 복용 그룹은 2.1%에 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3 보충제를 섭취하면 암이 다른 부위로 퍼져나가는 전이성 암 발병 및 사망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비타민D3 보충제를 섭취하면 암이 다른 부위로 퍼져나가는 전이성(轉移性) 암 발병과 사망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타민D는 여러 종류 중 비타민D2(에르고칼시페롤)와 비타민D3(콜레칼시페롤)가 생리활성이 있는 것으로 인정되며, 비타민D3가 비타민D2보다 혈중 비타민D 농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미국 보스턴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팀은 5년간 2만6000여명을 대상으로 비타민D3 보충제 복용 여부와 전이성 암 발병, 사망 위험 관계를 연구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비타민D3 보충제(2000IU)를 매일 섭취하게 했으며,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제공했다. 대상자들은 연구 초기 암, 심장병, 뇌졸중 등 병력이 없었지만, 연구 기간에 대상자의 6%가 암에 걸렸다. 전립선암, 유방암, 폐암이 가장 많이 발병했다.

연구 결과, 비타민D3 보충제 섭취 그룹의 전이성 암 발병과 사망 비율은 1.7%인 반면, 위약 복용 그룹은 2.1%에 달했다. 또 체중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비타민D3 보충제를 섭취하면 전이성 암 및 사망 위험이 40%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연구팀은 비타민D3가 모든 종류의 암 전이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대상자들에게서 효과가 컸다고 설명했다.

연구를 진행한 파울레트 챈들러 박사는 “이번 연구는 비타민D3가 암에 걸리지 않은 성인의 전이성 또는 치명적인 암 발병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의사협회지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JAMA Network Open’에 최근 게재됐으며, 미국 통신사 UPI를 통해 보도됐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