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 前주한미군사령관 "한국 핵무장하면 재앙 직면"

김명일 기자 입력 2020. 11. 27. 1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직 주한미군사령관이 북핵 대응을 위한 한국 핵무장론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

"한국 핵무장은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따른 미국의 공약 지속에 즉각적 의문을 낳을 것"이라는 말도 덧붙여 미국과의 동맹에 영향이 올 것이라 강조했다.

벨 전 사령관은 "일본이 핵무장한 한국을 직접적 위협으로 간주할 것이고 여기에 대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버웰 벨 전 주한미군사령관. /사진=뉴시스
전직 주한미군사령관이 북핵 대응을 위한 한국 핵무장론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최근 한국 정가에서 핵보유 추진이 거론된 데 따른 것이다.

미국의소리(VOA)는 버웰 벨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26일(현지시각) 매체를 통해 이 같은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벨 전 사령관은 “북한의 무책임한 행동을 좇아 스스로 핵무기를 추구하는 것은 한국의 국가안보 이익에 명백히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핵무기 카드를 거듭 꺼내는 데 한국이 느끼는 좌절감을 이해한다”며 “북한이 핵무기를 확보하며 역내를 불안정하게 만들고, 모든 주변국과 미국에 대한 군사적 위협을 직접적으로 높였고, 엄청난 무책임을 보였다”라 전했다.

그럼에도 한국의 ‘대응 핵무장’이 해법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벨 전 사령관은 “한국이 핵무기를 확보할 경우 수십년간 이어진 한국의 대북 태세를 변화시킬 것”이라며 “효율성이 입증된 억지와 방어 전략에서 과격하고 즉각적이며 공세적인 핵무기 요소가 포함된 전략으로 바뀔 것”이라 우려했다.

또 “핵보유국은 모두 즉각적이고 공격적인 전쟁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핵무기를 오직 방어를 위해 쓸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핵무기가 방어용이라는 주장을 반박했다. 핵무기에 내재한 공격적 역량을 고려할 때, 어떤 핵보유국도 기습적이고 파괴적인 공세적 선제공격 능력을 갖춘 것으로 간주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벨 전 사령관은 “만약 한국이 이처럼 즉각적인 공세적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면 미국, 일본, 중국과의 안정적이고 우호적인 외교·경제 관계를 위한 장기간의 성공적인 노력을 파괴할 것”이라며 “이는 한국에 재앙이 된다”고 전망했다.

또 “미국은 ‘북한의 침략에 맞서 한국과 싸우겠다’는 오랜 공약으로부터 분명히 거리를 두게 될 것”이라며 “한국에 대한 핵우산 보장을 철회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 말했다. "한국 핵무장은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따른 미국의 공약 지속에 즉각적 의문을 낳을 것”이라는 말도 덧붙여 미국과의 동맹에 영향이 올 것이라 강조했다.

그는 “미국인들은 공세적 핵무기 능력을 갖춘 어떤 나라에 대한 지원도 매우 꺼린다”며 “만약 한국이 미국과의 안보 동맹을 철회한다면, 한국은 중국과 북한, 러시아 등에서 오는 도전을 스스로 지켜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일본의 대응도 전망했다. 벨 전 사령관은 “일본이 핵무장한 한국을 직접적 위협으로 간주할 것이고 여기에 대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 지적했다.

그는 “핵무장한 한국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큰 적대감을 불러일으키고, 미국과 매우 불확실한 동맹 상태에서 북한을 마주하며 불안정의 바다에 남겨질 것”이라며 “한국과 훌륭한 한국민의 미래는 안보 보장을 도울 친구가 거의 없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핵무장한 한국은 국제 사회에서 외교적으로 고립되고 주변국에서 적국으로 간주되는 등 어려움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한 외신기자의 질문에 답변하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우리도 핵무장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헉! 가슴이"… 빅토리아 베컴, 반전 드레스 '시선강탈'
'오만방자' 푸틴 애인 카바예바… 얼마나 예쁘길래?
'일라이와 이혼' 지연수 과거 발언… 그때부터?
'눈에서 꿀 뚝뚝'… 현아♥던 '백허그' 스킨십
맞은 거 아니라고?… 김혜선, 시퍼런 멍 어쩌다
비글부부, 유튜브서 아동학대?… 어땠길래
'사망' 마라도나의 수백만달러 재산 어디로?
앨리샤 키스가 부르는 BTS 곡, 어떨까?
이찬원 건강상태가 80대 수준?… 어떡해
'재결합 불발' 남규리 해명에 김연지 입장은?

김명일 기자 t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