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왕이 방한은 미국 압력에도 깊어진 한중관계 보여줘"

김진방 2020. 11. 27. 13: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을 방문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한중 관계와 국제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가운데 왕 부장의 이번 방문이 깊어진 한중 관계를 반영한다고 중국 관영 매체가 보도했다.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27일 논평에서 "왕 부장의 방한은 미국의 압력에도 깊어진 한중 관계를 반영한다"며 "중국과 한국 경제의 상호 보완성이 증대되고 있고, 중국 시장의 반등 잠재력을 고려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중국 내 한국 기업의 투자는 이전 수준을 넘어설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한중 관계 발전 및 동북아 경제 협력 의지 반영"
'팔꿈치 인사'하는 왕이-강경화 (서울=연합뉴스)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 전 팔꿈치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한국을 방문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한중 관계와 국제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가운데 왕 부장의 이번 방문이 깊어진 한중 관계를 반영한다고 중국 관영 매체가 보도했다.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27일 논평에서 "왕 부장의 방한은 미국의 압력에도 깊어진 한중 관계를 반영한다"며 "중국과 한국 경제의 상호 보완성이 증대되고 있고, 중국 시장의 반등 잠재력을 고려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중국 내 한국 기업의 투자는 이전 수준을 넘어설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지난 26일 베이징에서 열린 한국 상품 홍보 박람회를 언급하며 "한국 기업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국 파트너들과 더 긴밀한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면서 "한국 수출 업체들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참여를 못 했지만, 현장에 진열된 상품들은 여전히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이번 행사가 왕 부장의 방한 직후 열렸다"면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한국의 경제 및 무역 관계는 더 가까워졌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중국 전문가들도 왕 부장의 방한이 한층 가까워진 한중 관계를 드러냈다면서 중국의 한중 관계 발전과 동북아 경제 협력 의지를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뤼차오(呂超) 랴오닝(遼寧)성 사회과학원 한국학센터장은 글로벌 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왕 부장이 방한 기간 한국 측과 합의한 내용을 보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체결 이후 한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 발전시키고 동북아 경제 협력을 증진하겠다는 중국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의 신북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은 겹치는 부분이 많다"고 덧붙였다.

chinakim@yna.co.kr

☞ 아파트 매입 놓고 다투던 남편, 아내 살해 후 투신
☞ '성추행 송사' 대구 새마을금고 살인 용의자도 음독사망
☞ 술 마시고 18층 아파트서 추락한 30대 목숨 구한 사연
☞ "북한 김정은, 환율 급락에 거물 환전상 처형"
☞ "푸틴 연인 카바예바 연봉은 115억"…무슨 일 하길래
☞ 대기업 간부가 교제 여성 사촌동생 성폭행…검찰 넘겨져
☞ "히잡을 위태롭게 하지 않겠다" 미 슈퍼모델 활동 중단
☞ "신이 내려온 듯 마라도나에 기립박수" 히딩크의 추억
☞ 매각 시늉하다 퇴직 김조원, 끝까지 2주택…6억 올랐다
☞ 아파트 1층서 숨진 50대 남녀 발견…그 날 무슨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