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과 함께 찾아오는 '위축성 질염'.. 해결책은?

헬스조선 편집팀 2020. 11. 27. 13: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폐경 여성이 주의해야 할 것이 '위축성 질염'이다.

여의도 어니스트여성의원 조혜진 원장은 "폐경 이후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곳이 생식기관"이라며 "위축성 질염은 이전 연령대에서 생겼던 질염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위축성 질염의 예방과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외음부를 너무 자주 씻지 말고, 알칼리성 세제인 보디샴푸나 비누보다는 질 내부를 적당한 산성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약산성 여성청결제를 쓰는 것이 좋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축성 질염이 잘 낫지 않으면 고주파 레이저 치료를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폐경 여성이 주의해야 할 것이 '위축성 질염'이다. 위축성 질염은 폐경 이후 질 점막이 얇아지고 분비물이 적어져서 생기는 질염을 말한다. 주원인이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감소다. 여의도 어니스트여성의원 조혜진 원장은 "폐경 이후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곳이 생식기관"이라며 "위축성 질염은 이전 연령대에서 생겼던 질염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에스트로겐 수용체는 질뿐 아니라 방광 등 다양한 곳에 있다"며 "이로 인해 폐경기에는 질 건조, 질 작열감, 성교통, 성교 후 출혈 등의 증상 외에도 빈뇨, 급박뇨, 배뇨통, 요실금, 자주 재발하는 방광염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위축성 질염은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윤활제, 보습제 등의 사용만으로 통증이 완화된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때는 국소적 호르몬 보충 치료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여성 암 병력이 있어 여성 호르몬 치료를 받을 수 없거나, 호르몬 치료 후에도 증상이 계속되면 레이저 치료를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조혜진 원장은 "얇아진 질 점막 두께를 세포층의 콜라겐 재생으로 두텁게 보충해 줌으로써 분비물이 원활하게 분비되게 하는 고주파 레이저 치료를 받아볼 수 있다"며 "치료용 고주파 레이저는 비비브, 쁘띠레이디, 질쎄라, 소노케어 등 종류가 다양해 증상과 경중에 따른 치료 조합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위축성 질염의 예방과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외음부를 너무 자주 씻지 말고, 알칼리성 세제인 보디샴푸나 비누보다는 질 내부를 적당한 산성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약산성 여성청결제를 쓰는 것이 좋다. 평소 통기성이 좋은 면 속옷을 입고, 체중을 적정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