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구팀 "코로나19, 우한 앞서 인도·방글라 존재 가능성"

차병섭 입력 2020. 11. 28. 12: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국 기원설을 계속 부정하는 가운데 한 중국 연구팀이 중국에서 발생하기 전에 인도 등 여러 국가에 이미 바이러스가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상하이(上海) 생명과학연구원 선리빙 박사팀은 "첫 인간 전염은 인도나 방글라데시 등 인도 아대륙에서 발생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중국 외부 기원' 주장 강화..WHO "매우 추론적"
"중국에서 독감과 코로나19 모두 감염사례 최소 4건"
인도 뉴델리의 코로나19 검사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국 기원설을 계속 부정하는 가운데 한 중국 연구팀이 중국에서 발생하기 전에 인도 등 여러 국가에 이미 바이러스가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상하이(上海) 생명과학연구원 선리빙 박사팀은 "첫 인간 전염은 인도나 방글라데시 등 인도 아대륙에서 발생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균주의 변이가 적을수록 코로나19의 원형과 가깝다는 판단에 근거해 17개국 균주의 변이 횟수를 세는 방법을 썼다.

그 결과 호주·방글라데시·인도·그리스·미국·러시아·이탈리아·체코 등 8개국 균주의 변이가 가장 적었다면서, 첫 사람 감염 발생지는 후베이성 우한(武漢)이 아니며 균주의 다양성이 가장 큰 인도·방글라데시일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연구진은 지난해 5월 인도의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 당시 동물과 사람이 같은 식수원을 쓰게 됐고, 이 과정에서 동물로부터 사람에게로 바이러스가 전염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인도는 젊은 층 인구 비율이 높아 중환자 발생빈도가 낮았고 이 때문에 바이러스를 파악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해당 연구 일부는 학술저널 '분자 계통유전학과 진화'에 발표됐고, 또 다른 관련 연구는 아직 동료 검토(peer review·피어 리뷰)를 거치지 않은 채 의학저널 '랜싯'의 사전논문 공개사이트에 게재됐다.

하지만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마크 수처드 교수는 이 연구에 대해 "임의적인 (표본) 무리에서 다른 균주와 차이가 가장 작아 보이는 균주를 뽑는 식으로는 바이러스 원형을 알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기원을 조사 중인 가운데,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27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코로나19의 중국 밖 기원설'에 대해 "그렇게 말하는 것은 매우 추론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중국은 최근 코로나19가 자국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을 강화하고 있다. 해외에서 들여온 냉동식품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를 '외부 유입설'의 근거로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7일 하루 중국 전역에서 보고된 신규 확진자 6명 전원은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라고 발표했고, 세관당국인 해관총서는 28일 칠레산 수입 냉동 킹크랩 포장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중국의 호흡기질병 권위자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는 전날 한 회의에서 "현재 중국에서 독감과 코로나19에 모두 감염된 사례가 최소 4건"이라면서 "독감 유행기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사례가 더 발생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bscha@yna.co.kr

☞ '우리 이혼했어요' '애로부부'…금도 사라진 부부예능
☞ "윤석열 보면 박근혜가 겹쳐"…與, 신속 징계 촉구
☞ 마라도나 시신 옆 '찰칵'…장례업체 직원 인증샷에 공분
☞ 심기불편 트럼프 "나 대통령이야"…승복 묻는 기자에 벌컥
☞ 재입사하고도 실업급여 1천600만원 받아…어떻게?
☞ 갈라파고스서 희귀한 '하얀 펭귄' 포착돼
☞ 빨간색 천지였던 북한, 지금은 '분홍 물결'
☞ '불법 사찰'의 정의?…8년 전 조국의 트윗 글 논란
☞ 3년전 사병 살린 부사관, 이번엔 맨홀 속 인부 구해
☞ 아파트 매입 놓고 다투던 남편, 아내 살해 후 투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