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9개 검찰청 평검사들 성명 냈다..부산 서부지청 막차

송진원 2020. 11. 30. 15: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59개 지방검찰청·지청 중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부산지검 서부지청 평검사들이 30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가 "위법·부당하다"는 성명을 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을 향해 "이런 점을 깊이 혜량해 상식과 법 원칙에 맞는 절차와 결론에 이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부산지검 서부지청 평검사들을 끝으로 지난 25일부터 시작된 평검사들의 집단 성명은 전국 59개 지검과 지청에서 모두 마무리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미애 - 윤석열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전국 59개 지방검찰청·지청 중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부산지검 서부지청 평검사들이 30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가 "위법·부당하다"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이날 검찰 내부망에 올린 `평검사 회의 결과' 글에서 "이번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 정지 명령은 정권의 의사에 반해 사건을 처리했다는 이유로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을 업무에서 배제하기 위한 조치로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장관의 이번 결정은 의혹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당사자의 충분한 소명 기회가 보장되지 않은 채 성급하게 이뤄져 헌법상 적법 절차 원칙을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을 향해 "이런 점을 깊이 혜량해 상식과 법 원칙에 맞는 절차와 결론에 이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부산지검 서부지청 평검사들을 끝으로 지난 25일부터 시작된 평검사들의 집단 성명은 전국 59개 지검과 지청에서 모두 마무리됐다.

평검사 외 일부 검찰청의 간부급 검사들과 검사장·고검장, 전직 검사장들과 일반직 고위 공무원인 사무국장들까지 나서 윤 총장 직무정지를 재고해달라고 촉구했다. 추 장관의 지휘를 받는 법무부 소속 검사들도 집단행동에 동참했다.

하지만 추 장관은 다음 달 2일 예정대로 검사징계위원회를 예정대로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san@yna.co.kr

☞ 중고생 커플이 양가 어른 모시고 결혼식을! 진짜라고?
☞ 여수서 아기 사체 냉장고서 발견…2년여 전에 숨져
☞ 여친 폭행 40대 남성, 여친 가족 반격에 사망
☞ 전두환, 유죄 선고에도 법정서 '꾸벅꾸벅'
☞ 문 안 잠긴 모텔방 침입해 술취한 여성 성폭행한 20대
☞ 손석희, JTBC·JTBC스튜디오 총괄사장으로
☞ "윤석열 지지율 최고치…차기 대권주자 2위로"
☞ 유치장에 입감된 피의자 숨져…경찰 사인 조사
☞ 김현미 "아파트가 빵이라면 밤이라도 새워 만들겠지만…"
☞ 野, '조기축구' 최재성 맹비난…"물러나 축구화 신으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