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하루 확진자 1000명' 예고.."어느 때보다 위험" [종합]

김수현 입력 2020. 11. 30. 16: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이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유지될 경우 1∼2주 뒤 하루 확진자가 1000명에 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3차 대유행' 초기부터 감염병 전문가들은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으나, 방역당국이 공식적으로 1000명대 신규 확진자가 발생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명 감염 시, 추가 감염자 1.5명 발생
"최대 고비..11개월 노력 물거품 될 수 있어"
"코로나 백신 확보현황 1~2주뒤 발표..계약 논의 정리 중"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사진=뉴스1


방역당국이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유지될 경우 1∼2주 뒤 하루 확진자가 1000명에 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3차 대유행' 초기부터 감염병 전문가들은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으나, 방역당국이 공식적으로 1000명대 신규 확진자가 발생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30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난주 감염 재생산지수는 1.43으로 분석됐다"며 "이는 '1명이 1.5명을 계속 감염시킨다'는 의미다. 1 이하로 유지되지 않는 한 유행의 크기가 계속 커지게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감염자 한명이 몇 명까지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보통 감염재생산지수가 1 이하일 경우 유행 위험이 낮다고 평가하고 1 이상일 때 위험도가 높다고 본다.

정은경 본부장은 "단순 계산하면 감염 재생산지수가 1.43일 경우 1∼2주 뒤 감염자는 많게는 700∼1000명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월부터 11개월간 코로나19 대응을 해오면서 많은 위기를 겪어 왔지만, 올 겨울이 최대 고비라고 생각한다"면서 "춥고 건조한 동절기에 환경 여건은 더욱 나빠지고 지역사회에 잠복한 무증상·경증 감염자는 증가해 그 어느 때보다 전파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현재 위기 상황을 극복 못하면 지난 11개월간의 모든 노력과 희생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며 "코로나19 위험이 증가한 올 연말에는 '대면모임은 없다'는 원칙 하에 각종 연말연시 약속과 성탄절 등 종교행사, 신년회까지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집단모임 후 후각이나 미각소실 등 증상이 있는 사람은 최대한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거리두기가 지난주부터 수도권은 2단계로 격상됐고, 나머지 지역도 내일부터는 1.5단계로 강화되는 만큼 사람 간 접촉이 줄어들고 마스크 착용으로 감염을 차단하면 감염 재생산지수를 더 떨어뜨리고 감염자 수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선 "개별 계약사들과 구매확약 또는 구매계약에 대한 논의가 거의 정리돼 가는 상황이다. 예산 당국과 협의를 마무리한 뒤 말씀드리겠다"고 전했다.

백신 종류와 확보 물량에 대해서는 "아직 허가가 나지 않은 상태에서 선구매 확약을 하는 것이고, 안전성에 대한 부분도 정보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이나 mRNA 백신, 합성항원 백신 등 각 제조 방법에 따른 물량을 확보해 두고 실제 접종할 때는 우선순위를 정해 구매와 백신접종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집에서 치료를 받는 '자가치료' 기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12세 이하 어린이(확진자) 같은 경우 생활치료센터나 전담병원에 들어가 격리되기 어렵기 때문에 부모 중 한 명이 집에서 자가격리하면서 모니터링하면 좋겠다는 제안이 있었고, 또 젊은 층의 경우에도 중증화될 위험이 없기 때문에 자가치료를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현재 관련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 만약 적용한다면 소아부터 적용하고 이후 더 확대하는 것에 대해선 의견을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애플·테슬라 지금 사도 될까? 궁금하면 '해주라'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