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윤석열 복귀에 "文대통령 사과하고 秋 경질해야"

김성진 2020. 12. 1. 17: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집행 정지가 부당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행정법원이 윤 총장의 직무정지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한 것에 대해 "법과 양심에 따른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 생각하고 적극 환영한다"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위법으로 점철된 추 장관의 '윤석열 찍어내기'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리고 부당함이 인정된 것"이라고 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복귀, 법과 양심 따른 당연한 결정"
"秋탄핵소추안 발의 가능성 배제 못해"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성진 최서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법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집행 정지가 부당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행정법원이 윤 총장의 직무정지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한 것에 대해 "법과 양심에 따른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 생각하고 적극 환영한다"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위법으로 점철된 추 장관의 '윤석열 찍어내기'가 법원에서 제동이 걸리고 부당함이 인정된 것"이라고 평했다.

또 "법무부 감찰위원회도 윤 총장에 대한 징계회부와 직무정지가 내용이나 절차에 있어서 모두 잘못됐다는 것을 만장일치로 결의한 것으로 안다"며 "정권이 무도하고 포악하게 위법을 행하면서 공권력의 상징인 검찰총장을 축출하려 했지만, 그나마 살아있는 양심들이 지켜낸 걸로 보여진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무리하게 위법 과정을 거친 추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즉시 경질해야 한다"며 "이 지경까지 손을 놨던 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도 국민들에게 이 사태에 관해서 제대로 된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법치주의는 늘 권력을 가진 자들의 위법 유혹에 이를 지키는 양심 세력들이 어떤 희생을 무릅쓰고라도 지켜냄으로써 이뤄져 왔다"며 "곳곳에서 법 집행에 관여하는 우리 공직자들은 어떤 압력과 불의에도 굴하지 말고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권한 범위 내에서 정의와 법치를 지켜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 여부에 대해선 "사실 어제쯤 탄핵소추안을 준비해서 발의 여부를 고민했다"며 "그런데 오늘 (행정법원의) 심리나 이런 데 영향이 있을까봐 보류해놨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다시 탄핵을 시도할 가능성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등 쟁점법안 처리에 대해선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하나하나 세심히 심리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충분한 심리 없이 숫자로 몰아붙이면 저지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제대로 된 법을 만들기 위해 충분한 논의를 한다면 적극 응해서 심리에 참여하고 법의 완성도와 체계 정합성을 높이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초선 의원이 중심이 돼 진행되고 있는 청와대 앞 릴레이 시위에 대해선 "지금까지 청와대 앞 시위는 당 지도부와 상의하고 한 게 아니라, 대통령에게 면담 요청을 하러 간 의원들이 7시간 이상 정무수석, 비서실장을 못 만나고 (질의서를) 전달하지 못해서 항의를 위해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재선·중진 의원 참여 등 청와대 앞 릴레이 시위의 확대 여부와 관련해선 "초선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치밀한 계획 없이 한 것"이라며 "선배 의원들이 격려도 했지만 계속할지 여부는 초선 의원들의 논의하고 있다. 지도부가 계속할지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이 상임위 일정에 참여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선 "법사위원들이 심의에 참여하지 않은 것은 법사위원장(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무례와 명예훼손 등 때문에 사과를 요구하면서 거부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며 여당에 책임을 돌리면서 "그 상황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westj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