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혹했던 이탈리아의 11월..코로나 확진 80만명, 사망 1만3천명

전성훈 2020. 12. 1. 18: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에서 11월 한 달 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80만 명 이상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탈리아 국립 고등보건연구소(ISS)가 코로나19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바에 따르면 11월 한 달 사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총 80만953명이었다.

11월 한 달간 발생한 사망자 수도 1만2천904명으로 1차 유행의 정점기였던 4월(1만5천539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 규모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월간 기준 확진자 규모 최대..사망자도 역대 두번째
' (로마 로이터=연합뉴스) 코로나19 야간 통행금지로 인적이 끊긴 로마 콜로세움 앞 도로. 2020.11.6. sungok@yna.co.kr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에서 11월 한 달 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80만 명 이상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망자도 1만2천 명을 훌쩍 넘었다.

이탈리아 국립 고등보건연구소(ISS)가 코로나19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바에 따르면 11월 한 달 사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총 80만953명이었다.

이는 이탈리아에서 감염자가 처음 확인된 지난 2월 중순 이후 10월 31일까지 8개월간 누적 확진자 수(67만9천430명)보다도 많은 것이다.

이탈리아 전역을 휩쓴 바이러스 2차 유행의 위력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게 하는 수치다.

11월 한 달간 발생한 사망자 수도 1만2천904명으로 1차 유행의 정점기였던 4월(1만5천539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 규모였다. 3월 사망자 수가 1만2천399명으로 그다음이다.

이에 따라 1일(현지시간) 기준 이탈리아의 코로나 누적 확진자 수도 160만1천554명으로 크게 불었다. 전 세계 여덟 번째로 많은 수다. 총사망자 규모도 5만5천576명으로 여섯 번째다.

현지에서는 '참혹하고 비극적인 11월'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나폴리 로이터=연합뉴스) 코로나19 환자 수송하는 구급차. 이탈리아에서는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환자들이 쉴 새 없이 밀려들면서 병원 응급실은 물론 일반 병실까지 사실상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2020.11.12. leekm@yna.co.kr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확산 타격을 받은 곳이다. 바이러스 전파가 통제 불능 상황에 빠지면서 유럽 최초로 전국을 봉쇄한 나라이기도 하다.

3∼5월 약 석 달간 이탈리아 전 국민은 집에 갇혀 지내야 했고, 국가 경제도 사실상 마비됐다.

국가적으로 엄청난 희생을 치렀음에도 이후 눈에 띄는 발전은 없었다.

2차 유행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광범위하게 제기됐지만 정부는 대비책 마련에 실패했고 들불처럼 퍼진 바이러스 앞에 다시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 언론은 정부가 봉쇄 이후 바이러스 확산세가 주춤해지자 사실상 방역에 손을 놓고 있었다며 통렬하게 비판했다.

특히 바이러스의 불씨가 여전히 살아있던 여름 휴가철 최소한의 제한 조처도 두지 않고 자유로운 이동과 모임을 용인한 것은 큰 실책이었다는 지적이 현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온다.

보건당국은 지난봄과 여름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며 크리스마스 휴가 시즌과 연말연시 방역 대책을 논의 중이다.

밤 10시 이후 야간 통행 금지, 다른 주로의 이동 제한 등이 검토하고 있으나, 경제 타격을 우려하는 지역 정부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합의 도출에 진통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lucho@yna.co.kr

☞ '안내견 거부 논란' 롯데마트, 불매 움직임 일자…
☞ '이 여성을 아십니까' 아라뱃길 훼손 시신 얼굴 복원
☞ '티베트족 훈남 보자' 미모의 청년에 중국 전역 '들썩'
☞ "진실 보도한 대가" 산 채로 불태워져 사망한 기자
☞ "추장관에게 한 말씀" 질문에 다시 출근한 윤석열은…
☞ 가수 데뷔 최진실 아들 환희 "배우해야 한다는 의무감에…"
☞ '모텔 CCTV가 목격자' 성폭행 혐의 벗은 지적장애인
☞ 60m 다리서 점프한 유튜버…머리 깨지고 조회수는 고작
☞ "마라도나 사망 1주 전 머리 다쳤지만 치료 못받고 방치"
☞ "성적 속인 것 들킬까봐…" 흉기로 엄마 찌른 중학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