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성윤, 명퇴·연금 알아봐..尹 수사 검사도 사표

김태은 기자 입력 2020. 12. 2. 11:57 수정 2020. 12. 2. 13: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퇴직 절차를 알아본 정황이 확인됐다.

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최근 이 지검장을 보좌하는 검사장실은 서울중앙지검 운영지원과에 연금과 명예퇴직에 관련해 문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달 26일 열렸던 중앙지검 부장검사 회의에서는 '이 지검장도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내용을 성명에 포함시키자는 의견이 다수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검장의 최측근인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는 이 지검장보다 한발 앞서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0.10.19/뉴스1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퇴직 절차를 알아본 정황이 확인됐다. 이 지검장이 사표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청구에 대한 검찰 조직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이 지검장이 지휘한 윤 총장 관련 사건 수사에 문제가 있다는 내부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추측된다.

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최근 이 지검장을 보좌하는 검사장실은 서울중앙지검 운영지원과에 연금과 명예퇴직에 관련해 문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지검장은 전날 법원이 윤 총장의 직무정지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이는 결정을 내리자 다음날인 이날 오전 반가를 내고 서울중앙지검에 출근하지 않았다.

헌정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정지 상태를 맞으면서 역설적으로 차기 검찰총장 1순위로 꼽혔던 이 지검장은 검찰 내에서 고립무원 상태로 빠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지난달 26일 열렸던 중앙지검 부장검사 회의에서는 '이 지검장도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내용을 성명에 포함시키자는 의견이 다수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부장검사들은 최대한 정제된 표현으로 신속히 성명을 내자는 데 동의했고 결국 이 지검장에 관한 내용은 포함시키지 않은 성명서를 검찰 내부망에 발표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 지검장이 사의를 고려하고 있는 지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이 지검장의 최측근인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는 이 지검장보다 한발 앞서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차장검사는 윤 총장 장모 최모씨의 요양병원 불법급여 사건을 지휘해 지난달 최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이와 관련해 급작스럽게 수사 일정을 앞당겨 기소했다는 뒷말이 나왔다. 김 차장검사 역시 사표 제출에 앞서 운영지원과에 연금과 명예퇴진 관련 문의를 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재벌과 하룻밤 20억" 판빙빙 성매매설의 진실"음료 먹고 제자리에…" 편의점 신종 도둑실직자, 차량 몰고 인도로…수십명이 쓰러졌다고씨 여고생에게 "고유정"...선 넘은 충주 유튜브'뽕숭아학당' 임영웅 "활동 잠정 중단" 폭탄선언
김태은 기자 taien@mt.co.kr,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