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 효과 확인..국내 임상2상 신청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2020. 12. 3. 16: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웅제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DWRX2003(성분 니클로사마이드)'가 효과를 입증해 임상2상을 준비 중이다.

3일 대웅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DWRX2003가 햄스터 효력시험에서 신속한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효과를 입증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2상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DWRX2003의 임상2상은 경증 및 중등증 코로나19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연내 착수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NIH 추천 효력시험서 항바이러스·염증억제 효과 입증..연내 임상 착수
© 뉴스1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대웅제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DWRX2003(성분 니클로사마이드)'가 효과를 입증해 임상2상을 준비 중이다.

3일 대웅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DWRX2003가 햄스터 효력시험에서 신속한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효과를 입증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2상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미국 국립보건원(NIH)와 DWRX2003 미팅에서 인체에서의 감염 및 병리 양상을 가장 잘 반영하는 햄스터 모델에서의 효력시험을 요청받아 비임상 임상수탁기관(CRO) 노터스를 통해 해당 시험을 진행했다.

시험결과 감염 후 DWRX2003는 바이러스 유전자 증폭검사(RT-PCR)에서 단회투여만으로 감염이 극대화되는 3일차부터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냈으며 5일차부터는 폐조직에서 바이러스 유전자가 거의 발현되지 않았고, 조직병리결과 병변도 현저히 개선됐다.

대웅제약은 감염 및 감염에 의한 염증반응 등에 의해 발생하는 급격한 체중감량을 억제하고 나아가 생존율 개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이번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2일 식약처에 임상2상 IND를 신청했다. 대웅제약은 이미 식약처-질병관리청 산하 감염병연구소 등과 협업해 '호이스타정(성분 카모스타트)'의 임상2상 대상자 모집 및 투약을 완료했다.

DWRX2003의 임상2상은 경증 및 중등증 코로나19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연내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 임상1상의 안전성 자료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임상2상 IND 신청을 준비 중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확진 즉시 투여해 바이러스 제거와 동시에 증상을 신속히 개선시켜 입원기간을 단축시키고, 의료환경을 정상화할 수 있는 강력한 코로나 치료제를 반드시 개발해내겠다"며 "DWRX2003은 냉장 혹은 냉동 시설이 전혀 필요치 않아 국내유통 및 해외수출 시 큰 강점을 가지고 있어 제품의 공급 및 보관 관련 애로사항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라고 밝혔다.

jjsu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