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중대본 "12월7일~1월3일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 지정"

윤민영 2020. 12. 4. 11: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12월 4일 금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600명입니다. 이 가운데 수도권의 환자가 463명이고 비수도권은 137명입니다. 어제는 일곱 분이 돌아가셨습니다. 고인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내 신규 환자 600명은 국내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이후 세 번째로 높은 환자 발생 규모입니다. 특히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은 국내 환자의 77%인 463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수도권에 한정할 경우 코로나19 유행 이래 가장 큰 규모의 환자 발생입니다. 이번 3차 유행의 중심 지역인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진정되지 않고 계속 확산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날 시기임에도 계속 확산세가 커지는 현상은 수도권 지역사회 감염이 그만큼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엄중한 위기 상황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일상적인 생활에서 언제 어디에서든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상황의 엄중함과 위험성을 인식해 주시고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고 다른 사람과 접촉 자체를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약속과 모임은 모두 취소해 주시고 밀폐된 실내 다중이용시설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권의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다음 주 월요일에 종료되는 만큼 정부는 거리두기의 연장 또는 상향 조정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주말까지 여러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유행 상황을 지켜보며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19의 유행을 차단하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의 강제적인 집합금지나 운영제한 등의 조치를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더 중요하고 효과적인 것은 국민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동참입니다.

국민들께서 거리두기의 필요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동참해 주지 않는다면 시설을 폐쇄하고 이용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더라도 유행을 차단하는 데는 제한적입니다.

국민들께서도 부디 현재의 상황이 엄중한 위기 국면이라는 점을 함께 인식해 주시고 거리두기를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서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특히 거리두기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 소상공인분들이 생업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러우며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한시 빨리 3차 유행을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노력을 다해 방역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환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의료체계에 가해지는 부담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경증과 중등증 환자의 경우 생활치료세부터와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을 빠르게 확충하며 대응하고 있습니다.

생활치료센터의 가동률은 현재 약 68%로 아직 1200여 명이 추가로 입소할 수 있으며 오늘 퇴소하는 2개소를 포함하여 다음 주까지 10개소를 추가 개소하여 1750명 규모를 더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전담병원의 가동률은 현재 약 62%로 1700여 병상의 여유가 있으며 앞으로도 전담병원 재지정 등을 통해 병상을 계속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중환자실은 환자가 즉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이 현재 59개가 남아 있지만 앞으로 위중증 환자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중환자 치료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큽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중환자실을 계속 확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을 중환자 전담 치료병상으로 추가 지정하는 등 최근 2주간 32병상을 추가 확충하여 현재 총 176개의 전담치료병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국립중앙의료원에 긴급치료병상 30병상을 설치하였으며 이를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의료자원을 갖추고 치료 역량이 높은 상급종합병원과 협의하여 중환자 병상 확보를 추진하고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중 인력과 장비 등을 갖춘 일부를 중환자 병상으로 최대한 전환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중환자 치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많은 모임과 행사 등이 예상됨에 따라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도 수립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신정 연휴 기간을 포함하여 12월 7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를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먼저 연말연시 모임과 행사는 자제하고 예정된 행사들은 취소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특히 크리스마스와 종교행사, 해맞이 축제 등 각종 행사는 비대면으로 가급적 진행하고 호텔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파티와 행사는 개최하지 마실 것을 권고합니다. 비대면 외식 할인 지원은 배달 앱에서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수능 이후에도 학생들의 방역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대학별 평가 집중관리기간인 12월 20일까지는 대학별 학사 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도록 권고하고 학원이나 대학 주변 음식점 등 수험생과 학부모 밀집이 예상되는 시설의 방역 관리도 강화합니다.

또한 수험생 대상의 각종 이벤트와 할인행사 참여 등 불필요한 외부 활동을 자제하도록 지도하고 PC방 등 청소년 출입시설에 대한 합동점검과 계도활동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말연시 여행은 지역 간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자제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특히 수도권의 주민들께서는 타 지역으로 여행을 자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집에서도 안전하게 연말연시를 즐기시도록 문화포털 집콕 문화생활에서 공연, 전시, 행사 등 특별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동절기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스키장은 방역 안전관리 전수점검으로 실시하고 스키장, 눈썰매장, 스케이트장은 일반관리시설로 지정하여 방역관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연말연시 많은 사람들의 밀집이 예상되는 시설에 대한 방역관리도 강화하겠습니다. 패밀리레스토랑 등 대형음식점과 유흥시설은 주말 성업 시간대에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놀이공원 등 대규모 유원시설과 영화관, 실내체육시설에 대해서도 민관 합동으로 방역수칙 이행상황을 집중점검하겠습니다.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해서도 종사자와 이용자에 대한 선제검사와 감염 관리 교육도 계속 실시하겠습니다.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은 국민들과 함께하는 생활방역 실천이 핵심이기에 네 가지 핵심적인 생활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첫째, 당분간 모든 모임과 행사는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식사가 수반되는 모임은 감염 위험도가 높으므로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밀폐된 시설 많은 사람들이 밀집하는 시설, 밀접한 접촉이 일어나는 시설은 이용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식사나 운동, 사우나 등과 같이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시설은 반드시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의심증상이 있으면 신속히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활동량이 많은 청장년층의 감염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령의 가족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국민들이 생활방역 필요성에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방역수칙과 행동요령을 접하기 쉽고 알기 쉽게 꾸준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수험생분들과 학부모들의 노력에 힘입어 어제 수능시험이 큰 문제없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애써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예정된 대입전형 기간에도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불필요한 다중이용시설의 출입은 꼭 삼가시고 많은 학생들이 밀집하는 학원 등에서의 방역수칙 준수도 당부드립니다.

최근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환자에 대한 낙인과 배제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증상 있는 환자가 신속히 검사를 받고 이를 통해 조기에 감염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환자에 대한 차별과 배제의 시선은 거두어야 합니다.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을 통해서만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한편 시험 응시를 위해 증상이 있음에도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각종 국가시험의 경우 격리자 등에 대해서 최대한 응시 기회를 보장하기로 하고 각종 시험 관리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말을 맞이하여 각종 종교활동과 약속, 모임 등은 최소화하거나 취소해 주실 것을 재차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 연합뉴스TV 네이버 채널 구독 ▶ 생방송 시청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