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코로나 항체치료제 투약 개시..환자 "퇴원후 에너지 넘치는 기분"

이영성 기자 2020. 12. 6. 13: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지난달 긴급승인된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투약받은 환자가 증상 개선을 보였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이목이 집중된다.

해당 치료제는 미국 일라이 릴리사가 개발한 'LY-CoV555(성분 밤라니비맙)'로, 중증으로 전환되기 전인 경증환자가 치료 대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와이스 메모리얼 병원, 일라이 릴리사 '밤라니비맙' 투여
6명 모두 증상 개선..팸 교수 "경증환자, 중증 전환 차단에 도움"
US-HEALTH-VIRUS-epidemic © AFP=뉴스1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 미국에서 지난달 긴급승인된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투약받은 환자가 증상 개선을 보였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이목이 집중된다.

해당 치료제는 미국 일라이 릴리사가 개발한 'LY-CoV555(성분 밤라니비맙)'로, 중증으로 전환되기 전인 경증환자가 치료 대상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달 9일(현지시간) '밤라니비맙'을 긴급승인했다. 국내서도 셀트리온이 이 목적으로 항체치료제 'CT-P59' 물질을 개발해 연내 조건부 승인을 목표하고 있어 더욱 비상한 관심이 모인다.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ABC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 와이스 메모리얼 병원(Weiss Memorial Hospital)에서 '밤라니비맙'을 투약받은 확진자 헬렌 크로건(63세)은 이 약을 '기적'이라 표현하며 "집에 왔을 때 에너지가 넘치는 기분이 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병원 수잔 팸 교수는 "밤람니비맙은 일라이 릴리에서 제조한 항체 치료제로 산소호흡기나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환자들에게 투약하기 위한 것"이라며 "경증환자가 중증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치료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확진자는 증상이 나타난 뒤 보통 10일 이내로 해당 치료제 투여를 받는다.

현재까지 이 병원에서 확진자 6명이 투약을 받았다. 병원측은 "모두 증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치료제는 정맥주사 형태로 약 1시간 동안 주입된다.

미국 정부는 앞서 '밤라니비맙'에 대해 긴급승인을 받을 경우 30만도스를 3억7500만달러에 공급받도록 합의한 가운데, 최근 추가로 65만도스분을 8억1250만달러에 추가 구입했다.

국내에선 셀트리온이 경증환자 항체치료제 'CT-P59'에 대한 임상2상 투약을 완료하고 임상결과 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연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조건부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승인 후 신속한 국내 공급을 위해 10만명 분량의 치료제 생산을 완료했다. 2021년에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시장 공급을 위해 150만~200만명분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ly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