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5단계' 성탄절에 예배 못본다..한교총 "비현실적 통제"

한민선 기자 2020. 12. 7. 07: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8일부터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각각 2.5단계, 2단계로 일제히 상향하자, 개신교계 일각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 비대면 예배만 허용되고, 온라인 예배 현장에 함께 할 수 있는 인원도 20명 이내로 줄어든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일 코로나19(COVID-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비수도권은 2단계로 격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8일부터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각각 2.5단계, 2단계로 일제히 상향하자, 개신교계 일각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 비대면 예배만 허용되고, 온라인 예배 현장에 함께 할 수 있는 인원도 20명 이내로 줄어든다.

7일 종교계에 따르면 개신교 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지난 6일 논평을 내 "비현실적 통제 조치가 아닌가 우려한다"며 "종교시설의 경우 자율방역과 공간 대비의 유동적 숫자를 조절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교총은 "코로나19 방역은 국민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위생과 방역에 협력할 때 성과를 보여온 경험을 바탕으로, 과도한 제한을 통한 통제가 아니라 모든 국민의 자발적 행동을 유도하는 방역 정책을 입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지나치게 도식적 방역을 강조함으로써 일상을 살아가야 하는 대다수 국민의 생존을 정지시키지 않았는지 되돌아봐야 한다"며 "신앙과 예배의 자유뿐만 아니라 일상과 생존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재하면 '관제적 방역'의 후유증이 더 클 수 있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교총은 "이제부터라도 도식적 방역보다는 신앙의 자유와 국민 일상을 정지하지 않는 표적화된 방역의 모델을 제시하며 협력과 공존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보건적, 물리적 방역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 방역의 중요성을 인식해 포스트 팬데믹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일 코로나19(COVID-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비수도권은 2단계로 격상했다. 적용시기는 오는 8일 0시부터 28일 자정까지 3주간이다.

2.5단계로 격상되면 종교활동은 비대면 예배·법회·미사·시일식을 원칙으로 하며 대면 행사의 경우 참여인원 20명 이내만 참석할 수 있다. 종교시설 주관의 모임·식사는 금지된다.

[관련기사]☞ "1시간 푸시업 1000개·자위행위도" 조두순 출소 언제?英 실종된 딸…이슬람 무장세력과 결혼, 아들까지이게 들어가? '손흥민 1골 1도움' 토트넘 선두로"눈 화끈거리고 구토" 인도 덮친 '미스터리 질병'임창용, 종부세 3억원 미납…체납자 된 이유
한민선 기자 sunnyda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