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자연] 알프스 빙하 녹는다.. "금세기 말까지 92% 사라질 것"

박종익 2020. 12. 7. 14: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의 지붕'으로 불리는 알프스 산맥의 빙하가 21세기 말이면 92%까지 녹아 사라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이 나왔다.

7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 현지언론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금세기 말이면 빙하가 92%까지 사라져 알프스의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애버리스트위스 대학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어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촌의 더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알프스 산맥에서 빙하가 사라지는 것은 가장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1863년 알프스의 고르너 빙하(사진 속)와 최근 모습.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유럽의 지붕’으로 불리는 알프스 산맥의 빙하가 21세기 말이면 92%까지 녹아 사라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이 나왔다.

7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 현지언론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금세기 말이면 빙하가 92%까지 사라져 알프스의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애버리스트위스 대학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실제 알프스에서 빙하가 녹아 붕괴되는 현상은 최근 각종 언론 보도를 통해 계속 보고됐다. 지난 8월에는 알프스 최고봉(峰)인 몽블랑의 일부 빙하가 붕괴될 위기에 처하자 급기야 대피 명령까지 내려졌으며 7월에는 이탈리아 북동부 트렌토 인근 알프스 산맥 끝자락에 있는 프레세나 빙하(Presena Glacier)에서 분홍색으로 물든 눈이 발견되기도 했다.

조류에 의해 눈이 분홍색으로 바뀐 알프스 빙하 일부 구간의 모습 (사진=AFP 연합뉴스)

이는 조류(물 속에서 생육하며 광합성에 의해 독립영양생활을 하는 식물) 때문에 생기는 일반적인 현상인데, 결과적으로 빙하가 빠르게 녹을 수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빙하는 태양에서부터 오는 복사열의 80%를 반사하는데, 조류가 빙하의 윗부분을 덮어 짙은 색으로 변할 경우 더 많은 복사열이 흡수돼 빙하의 녹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현재 알프스 산맥에는 약 4000개의 빙하가 있는데 이중 92%가 사라진다고 하면 금세기 말이면 남는 빙하가 거의 없음을 의미한다. 이번에 연구팀은 1901년에서 2100년까지 200년 간의 기후 기록과 예보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으며 알프스 빙하의 환경을 분석하는 평형성 고도(ELA)를 모델링했다. ELA는 1년 간 쌓인 눈과 얼음의 양이 녹거나 증발하는 양과 같은 고도를 의미하는데 연구팀은 이를 통해 빙하가 기후변화에 반응하는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지난해 알프스 지역을 답사한 애버리스트위스 대학 연구팀의 모습

연구를 진행한 닐 글래서 교수는 "빙하는 기후변화에서 '광산의 카나리아'라 볼 수 있다"면서 "빙하가 녹아 붕괴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해수면 상승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촌의 더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알프스 산맥에서 빙하가 사라지는 것은 가장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광산의 카나리아는 광부들이 갱에 들어가기 전 카나리아를 먼저 안으로 보내 안전 여부를 확인한 것을 말하는데 곧 빙하가 기후변화의 지표가 된다는 의미다.

한편 알프스 빙하가 빠른 속도로 녹는다는 연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10월 스위스 정부는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20세기 들어 스위스 알프스의 빙하 중 약 500개가 사라졌고, 나머지 4000여 개 빙하는 2100년까지 90%가 사라질 위험에 처했다는 이번 연구와 같은 경고를 발표한 바 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