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발원지 우한 아니다?.. '해외 유입설' 열 올리는 中언론

송현서 2020. 12. 7. 16: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발원지인 중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일상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에서는 발원지가 중국 우한이 아닐 수 있다는 내용의 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현지시간으로 6일 "지난해 우한시 화난수산물시장에서 발견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외국에서부터 유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설을 게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당시 문을 굳게 닫은 중국 우한화난수산물도매시장 전경(AP 연합뉴스)

코로나19 팬데믹의 발원지인 중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일상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에서는 발원지가 중국 우한이 아닐 수 있다는 내용의 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현지시간으로 6일 “지난해 우한시 화난수산물시장에서 발견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외국에서부터 유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설을 게재했다.

환구시보는 20년 이상 화난수산물시장에서 일했다는 한 여성과의 인터뷰를 인용하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한화난시장에서 처음 발견됐을 당시, 시장에는 수입냉동제품을 파는 상점들이 매우 많았다”면서 “해당 시장에서는 브라질과 독일의 육류 제품, 칠레 체리, 에콰도르 해산물, 호주 스테이크 등 여러 국가에서 냉동식품이 수입돼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우한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브라질과 우루과이에서 우한으로 수입된 냉동고기의 외부 포장지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양성 반응을 확인했다”면서 “이러한 발견은 바이러스가 국경을 넘어 저온 상태에서 장거리를 지나 (중국으로) 수입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한대학 병원체 생물학 부서의 한 전문가도 환구시보와 한 인터뷰에서 “바이러스가 수입된 냉동 제품을 통해 우한으로 들어왔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영하 20~30도 사이의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환경에서도 몇 달 동안 살 수 있으므로, 어디서 해당 냉동식품을 수입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발원지로 알려진 중국 우한 화난수산물도매시장의 지난 10월 당시 모습. 방역 당국 직원들이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환구시보는 일부 전문가들의 이러한 주장에 명확한 증거가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발병하기 이전에, 세계 다른 지역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됐다는 유사한 보고가 자주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은 지난 3월, 지난해 10월 우한에서 열린 세계 군인체육대회의 미군 참가자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등의 음모론을 공개적으로 퍼뜨리는가 하면, 최근에는 미국뿐만 아니라 호주와 이탈리아, 인도에서 코로나19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일 보도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이에 반발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는 가운데, 세계보건기구는(WHO)는 “식품이나 식품 포장지를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지난달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중국 밖에서 처음 출현했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말하는 것은 매우 추론적”이라고 답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