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中 향해 무력시위 수위 높이는 美..F-22 괌서 오키나와로 전진배치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2020. 12. 8. 0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미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된 이후 북한과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군사적 압박 수위가 눈에 띄게 고조되고 있다.

실제로 미 대선 직후 F-22 스텔스전투기 7대의 괌 배치와 북한의 위협을 상정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첫 해상 요격시험, B-1B의 장거리공대지미사일 첫 외부장착 비행 등 미국의 군사적 우위를 과시하는 행보가 숨 가쁘게 이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합참의장 '北도발 우려' 언급 직후 7일엔 B-1B 1대 日근해 작전도
바이든 당선후 본격 '근육질 과시'
지난달 미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된 이후 북한과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군사적 압박 수위가 눈에 띄게 고조되고 있다. 전략폭격기, 스텔스전투기, 최신예 요격미사일 등 핵심 전략무기의 성능시험을 잇달아 진행하는 한편 주요 전력을 아시아 지역에 과감하게 투입해 북-중 양국을 바짝 옥죄는 형국이다.

복수의 군용기 추적사이트에 따르면 미 공군의 F-22 스텔스전투기 2대가 6일 괌에서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기지로 전진 배치됐다. 지난달 중순 미 본토에서 괌으로 이동한 7대 가운데 2대가 한반도 인근 주일미군 기지로 옮겨온 것.

가데나 기지는 한반도 유사시 대북 타격전력의 핵심 발진기지다. F-22는 발진 1시간여 만에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고 북한의 핵·미사일 기지, 지휘부를 제거할 수 있다.

7일에는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B-1B 전략폭격기 1대가 괌에서 한반도와 가까운 일본 인근 동해상으로 날아왔다. 앞서 4일 미 본토에서 일본 인근을 거쳐 괌으로 배치된 B-1B 폭격기 2대 가운데 1대가 작전임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이 브루킹스연구소와의 대담에서 북한의 상당한 도발 가능성을 우려한 직후라는 점에서 대북경고라는 분석이 많다.

군 안팎에선 바이든 행정부가 내년 1월 출범을 앞두고 북한의 도발을 억지하는 한편으로 중국의 역내 패권을 견제하기 위한 ‘근육질 과시’에 본격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미 대선 직후 F-22 스텔스전투기 7대의 괌 배치와 북한의 위협을 상정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첫 해상 요격시험, B-1B의 장거리공대지미사일 첫 외부장착 비행 등 미국의 군사적 우위를 과시하는 행보가 숨 가쁘게 이어졌다. 올 8월에 실시한 F-35A 스텔스전투기의 개량형 전술핵폭탄(B61-12·벙커버스터) 투하 시험도 뒤늦게 공개한 바 있다.

군 소식통은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 도발과 중국의 패권 도전에 트럼프 행정부보다 유약하거나 미온적으로 대처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과 동시에 북-중 양국에 오판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