굶어죽자 한강에 버려진 2살.."힘 없어 울지도 못했다"

류인선 2020. 12. 8. 0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사를 제대로 주지 않는 방식으로 22개월 아들을 학대해 결국 사망하게 한 혐의를 받는 친모에게 1심 재판부가 중형을 선고한 가운데, 학대를 당한 아이는 죽기 전 광대·등뼈 등이 도드라져 보일 정도로 살이 빠졌고, 힘이 없어 서있기는커녕 울지도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재판부는 A씨 판결의 유리한 정상으로 "이 사건 범행 중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위반(아동학대치사)과 사체유기죄를 인정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점, 이 사건 이전까지 벌금형을 초과하는 형의 선고를 받은 전력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이라고만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동학대치사, 사체유기 등 혐의 징역 10년 선고
'굶기고 병원 안 데려간 혐의' 친모 반성문만 74번
광대, 등뼈 드러나.."힘 없어 서지도, 울지도 못해"
아이에 "아빠 같아서 싫다, 네가 없었으면 좋겠다"
[서울=뉴시스] 전진우 기자 = (그래픽=뉴시스DB)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식사를 제대로 주지 않는 방식으로 22개월 아들을 학대해 결국 사망하게 한 혐의를 받는 친모에게 1심 재판부가 중형을 선고한 가운데, 학대를 당한 아이는 죽기 전 광대·등뼈 등이 도드라져 보일 정도로 살이 빠졌고, 힘이 없어 서있기는커녕 울지도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8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손주철)는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아동학대치사), 사체유기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에게 지난 4일 징역 10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아동학대 치료프로그램 40시간 이수, 아동 관련 기관 취업제한 10년도 명령했다.

A씨는 지난해 6월 자신의 모친 집으로 이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A씨가 아들 B(사망 당시 2세)군을 사실상 굶기기 시작한 이유는 황당하기 그지 없었다. B군이 별거 중인 남편과 닮아간다는 게 이유였다.

A씨는 B군의 누나인 C(4)양이 보는 앞에서 B군에게 "아빠 같아서 너무 싫다. 같이있는 게 싫다. 너를 쳐다보는 것 자체가 싫다. 네가 없었으면 좋겠다"라고 수시로 이야기했다고 한다.

A씨는 분유를 타서 B군의 머리맡에 두고는 C양만을 데리고 외출하기도 했다. B군의 나이를 감안하면 사실상 굶게 한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약 3개월이 흘러 지난해 9월 추석에 가까워졌을 때 B군의 상태는 끔찍했다. 살이 빠져 광대와 등뼈가 도드라졌다고 한다. 또 힘이 없어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못하고, 소리 내 울지도 못한 것으로 수사기관은 판단했다.

A씨는 그럼에도 B군에게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지 않았다.

B군은 지난해 10월7일 새벽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고 발바닥이 보랏빛을 띠는 이상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런데 A씨는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이송해도 부족할 판에 했지만 B군을 계속 방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B군은 결국 같은 날 오전 6시께 숨을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

A씨의 '인면수심' 행각은 계속됐다. B군이 죽자 사체를 택배상자에 담아 보관했고, 같은 달 12일 새벽 잠실대교 남단 인근 한강에 유기한 것이다.

재판부는 "B군이 느꼈을 공포와 굶주림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며 "학대행위로 인해 B군이 사망에 이른 점에 비추어 법익 침해의 결과 역시 너무나도 참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혼인생활이 순탄하지 못했고, 남편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는데 남편에 대한 분노를 B군에게 투영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이유로는 범행이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A씨가 학대한 건 B군뿐만이 아니다. 남동생이 처참한 모습으로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봐야 했던 C양 역시 피해자였다. 재판부는 C양에 대한 A씨의 '정서적 학대' 혐의 역시 유죄로 인정했다.

다만 A씨는 긴급체포된 날인 지난 6월17일 C양을 쓰레기를 수북하게 쌓아 놓는 등 위생상태가 좋지 않고 지저분한 곳에 방치했다는 혐의(아동복지법 상 아동유기·방임)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압수수색 과정에서 주거지 내에 있던 물건들이 옮겨지면서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 놓였다"며 "C양을 위상상태가 매우 좋지 않고 지저분한 곳에 방치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A씨는 올해 7월24일을 시작으로 모두 74회에 걸쳐 반성문을 냈지만 큰 의미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재판부는 A씨 판결의 유리한 정상으로 "이 사건 범행 중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위반(아동학대치사)과 사체유기죄를 인정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점, 이 사건 이전까지 벌금형을 초과하는 형의 선고를 받은 전력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이라고만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y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