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정계 사로잡았던 중국 여성, 알고보니 간첩"

김범수 2020. 12. 8.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국적의 여성이 미국에서 정치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첩보활동을 벌인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미국의 한 인터넷 매체가 보도했다.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7일(현지시간) 크리스틴 팡이라는 중국인 여성이 2011년부터 5년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일대에서 정치인들을 상대로 첩보 활동을 벌인 사실을 1년간 집중 취재를 통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 보도.."거물급 정치인도 포섭"
[게티이미지뱅크.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기자 = 중국 국적의 여성이 미국에서 정치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첩보활동을 벌인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미국의 한 인터넷 매체가 보도했다.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7일(현지시간) 크리스틴 팡이라는 중국인 여성이 2011년부터 5년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일대에서 정치인들을 상대로 첩보 활동을 벌인 사실을 1년간 집중 취재를 통해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미 정보 당국에 따르면 팡은 주로 선거자금 모금에 도움을 주거나 성 관계를 맺는 방식으로 정치인들에게 접근한 뒤 정보를 빼냈다.

이들 정치인 중에는 두명의 시장이 포함됐으며, 거물급 인사도 있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그러나 팡이 활동기간에 입수해 본국에 보낸 내용 중에는 다행히 국가적 차원의 기밀은 포함되지 않았다.

현직 정치인인 민주당 에릭 스왈웰 하원의원도 포섭대상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팡은 2014년 스왈웰의 재선 유세 당시 선거 자금 모금 활동에 참여했으며, 그의 사무실에서 인턴 직원을 채용하는 것도 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팡은 미국에 거주할 당시 나이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으로 추정되며 대학생 신분이었다고 미국에 있는 그의 지인들은 전했다.

정보당국은 팡의 활동을 계속 예의주시하던 중 2015년에 스왈웰 의원 측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고, 이후 팡은 갑자기 미국을 떠났다.

이와 관련, 스왈웰 의원 측은 "지난 6년간 만난 적이 없으며 연방수사국(FBI)에 모든 정보를 제공했다"면서 추가적인 언급을 회피했다.

미국 주재 중국 대사관을 비롯해 당사자인 팡도 취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bumsoo@yna.co.kr

☞ 속옷차림 베트남 여성 국제결혼 광고 사라진다
☞ 손혜원 전 의원 투기의혹 제기한 동생, 필리핀서 사망
☞ "나경원 '동작 그만'" 시위한 20대 총선후보자 결국은…
☞ "찰스 왕세자가 내연녀와 매일밤 통화를?"…영국왕실 뿔났다
☞ '레전드'들 한자리에…박찬호·박세리·박지성 예능서 뭉친다
☞ 재개발구역 쓰레기더미 화재 진압중 훼손된 여성 시신 발견
☞ '문대통령 명예훼손' 혐의 강용석 체포…뭐라고 했길래
☞ 멸종위기 백두산 호랑이 러시아 극동서 또 로드킬
☞ 때아닌 김치종주국 논란…'생떼' 쓴 대륙의 노림수는?
☞ 음주사고 후 줄행랑…편의점서 술 사고 "차에서 마셨다" 발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