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백신 접종 확인증' 발급.."마음의 안정" 혹은 "폭증의 시작"

양소리 2020. 12. 9. 10: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일반 접종을 시작한 영국이 1회차 접종을 마친 이들을 대상으로 확인증을 발급하고 있다.

ITV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총리실은 이날 백신 접종 확인증과 관련해 논란이 일자 "그저 1회차 백신을 접종한 이들이 두 번째 접종을 맞도록 유도하기 위한 국민보건서비스(NHS) 차원의 알림카드"라고 거듭 확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면역 여권' 역할" 비판 이어
정부 "2차 접종 상기시키기 위한 것"
[런던=AP/뉴시스]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가이즈병원에서 접종을 마친 한 여성이 '백신 접종 확인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 확인증이 방역의 통제를 벗어나도 된다는 특별한 통행증, 즉 '면역 여권'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우려가 꾸준히 나왔다. 2020.12.9.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일반 접종을 시작한 영국이 1회차 접종을 마친 이들을 대상으로 확인증을 발급하고 있다.

영국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제임스 클레버리 외무부 부장관은 이날 "백신 접종을 마쳤다는 증거로 카드를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접종을 마친 한 여성은 "백신을 맞았다는 확인증을 받으니 마음이 안정됐다"며 만족감을 표하기도 했다.

확인증의 앞면에는 '이를 지갑에 소지하고 다니시오'라는 붉은색의 경고 문구가 기재돼 있다. 뒷면에는 소유자가 접종한 1회차와 2회차 백신의 종류와 일련 번호, 접종 날짜를 손으로 적을 수 있게 돼 있다. 다만 접종자의 이름, 나이 등을 기입할 수 있는 공간은 없다.

클레버리 부장관은 "이 확인증이 그동안 출입을 금지했던 상점에 들어갈 수 있는 '여권' 역할을 하는가"라는 질문에 "묶여 있던 시민들의 삶을 풀고, 민생경제의 잠금을 해제하고, 생계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두루뭉술하게 답했다. 부장관은 이어 "확인증은 궁극적으로는 광범위한 접종과 접종에 대한 자신감을 확실하게 보여주기 위한 방안이다"고 설명했다.

영국은 세계 최초로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연구소 바이오엔테크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대량 접종을 시작한 국가다. 그러나 백신 접종 확인증이 방역의 통제를 벗어나도 된다는 특별한 통행증, 즉 '면역 여권'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우려가 꾸준히 나왔다.

[캬디프=AP/뉴시스] 영국 웨일스 주도에서 8일 의료진들이 화이자 코로나 19 백신 접종센터를 차리고 접종 대상자을 앉히고 주사 놓을 태세를 하고 있다. 2020. 12. 08.

영국 정부는 "면역 여권 도입 계획은 없다"며 선을 그은 바 있다. ITV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총리실은 이날 백신 접종 확인증과 관련해 논란이 일자 "그저 1회차 백신을 접종한 이들이 두 번째 접종을 맞도록 유도하기 위한 국민보건서비스(NHS) 차원의 알림카드"라고 거듭 확인했다. 그러면서 "이 카드를 소지한 이들이 3주 후 2회차 백신을 접종하도록 상기하는 역할일 뿐이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의구심을 거둘 수는 없는 상태다. 지난주 마이클 고브 국무조정실장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면역 여권을 도입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물론 개인사업자는 누구를 업장에 출입할 것인지 결정할 권리가 있다"며 이 확인증이 통행권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음을 시사했다.

조작이 쉬운 확인증이 오히려 코로나19의 확산을 부추길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데이비드 캐머런 전 행정부에서 국제개발부 장관을 지낸 데즈먼드 스웨인은 "이 카드를 보유한 사람은 '자유롭게 행동해도 된다'는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다"며 "이는 결국 방역 조처를 피하기 위한 확인증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누리꾼들 역시 "사진도, 이름도 없는 확인증은 곧 온라인에서도 살 수 있을 것"이라며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는 그저 종이조각일 뿐, 보안이 가능한 조치는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