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불위 검찰 개혁" 광주 범시민단체 시국선언

천정인 입력 2020. 12. 9. 11: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 지역 범시민사회단체들이 검찰 개혁을 촉구하며 영호남 동시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검찰개혁 촉구 영호남 범시민사회단체는 9일 광주지검 앞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개혁이라는 시민의 준엄한 명령과 그것을 막아서는 반개혁적 집단 항명이 대결하고 있다"며 "시대적 요구인 검찰 개혁을 가로막으려는 세력 때문에 국민의 고통이 배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개혁 촉구" 범시민사회단체 시국선언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 9일 오전 광주 동구 광주지검 앞에서 '검찰개혁 촉구 영호남 범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이날 시국선언은 광주를 비롯해 부산과 대구 등 각 지역 검찰청 앞에서 열렸다. 2020.12.9 areum@yna.co.kr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광주 지역 범시민사회단체들이 검찰 개혁을 촉구하며 영호남 동시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검찰개혁 촉구 영호남 범시민사회단체는 9일 광주지검 앞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개혁이라는 시민의 준엄한 명령과 그것을 막아서는 반개혁적 집단 항명이 대결하고 있다"며 "시대적 요구인 검찰 개혁을 가로막으려는 세력 때문에 국민의 고통이 배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지휘권 행사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검사들의 집단 항명을 부추기며 반헌법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수사권, 기소권 독점을 통해 무소불위한 권한을 가진 무한 검찰 권력은 공수처를 통해 견제받아야 한다"며 "검찰은 국민의 준엄한 요구인 검찰 개혁의 대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시국선언에는 광주와 함께 부산과 대구, 울산, 전주 등 영호남 26개 지역 400여 개 단체가 참여했다.

iny@yna.co.kr

☞ 유명 여성 복서, 식당서 남편 때려 숨지게 해
☞ 한 부대서 올해 병사 25명 사망…사망 2개월후 발견되기도
☞ '막돼먹은 영애씨' 배우 김현숙, 6년 만에 이혼
☞ "왜 가세연만 고발하냐"…강용석 8시간 경찰 조사 받아
☞ 식당 들어가려면 백신 접종 증명서 필요한 세상 오나
☞ 누나 부동산 투기의혹 제기 손혜원 동생 호텔서 숨진 채…
☞ '세기의 대결 2탄' 이번엔 박세리 등판, AI 골퍼와 대결
☞ 쓰레기더미에 훼손 시신 유기 용의자 체포하고 보니
☞ 속옷차림 베트남 여성 국제결혼 광고 사라진다
☞ 멸종위기 백두산 호랑이 러시아 극동서 또 로드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